양막: 두 판 사이의 차이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새 문서: <b>양막 (amniotic membrane; AM)</b> 은 태아막의 가장 안쪽에 위치하며 상피, 바닥막, 기질의 세 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단층의 입방 세포인 상피...) |
(차이 없음)
|
2020년 3월 20일 (금) 02:23 판
양막 (amniotic membrane; AM) 은 태아막의 가장 안쪽에 위치하며 상피, 바닥막, 기질의 세 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단층의 입방 세포인 상피는 많은 반결합체로 바닥판에 부착되어 있다. 바닥막은 아교질 IV/VII, 섬유 결합소, laminin 1/5로 구성되어 있다. 기질층은 혈관, 근섬유, 신경 등이 없는 느슨한 결합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다. 비록 양막 상피, 중배엽 세포, 섬유모세포가 HLA I가 II를 발현하지만, 양막은 이식해도 면역 거부 반응이 나타나지 않는다.
생물학적 특성
대부분은 양막의 구성 성분으로부터 기인한다.
- 상피 : -80℃에 1개월간 보관된 냉동 양막은 성장 효소(EGF, TGF-α, KGF, HGF, bFGF, TGF-β2)를 함유하고 있는데, 양막 상피가 없는 양막보다 있는 양막에서 그 농도가 더 높아 양막 상피에 성장 인자가 많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각막상피 줄기세포의 미세 환경을 유지시켜주는 cytokine을 갖고 있다.
- 바닥막 : 상피세포의 이동, 바닥세포의 부착을 촉진하고 세포 자멸사를 억제한다.
- 실질 : TGF-β 신호 전달을 억제하여 정상 각막, 결막 윤부 섬유모세포의 증식을 조절하고 결막하 섬유화를 억제한다. 또한 실질의 염증, 신생혈관과 단백 분해를 억제하여 염증과 궤양을 줄인다.
임상적 효과
- 상피화 촉진 (상피세포의 이동과 부착력 증대, 분화 촉진, 상피 표현형 유지, 상피세포 자멸사 억제)
- 염증 억제
- 신생혈관 억제
- 반흔 억제
- 살균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