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과성 흑암시: 두 판 사이의 차이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새 문서: <b>일과성 흑암시 (amaurosis fugax; transient visual loss)</b> 는 갑자기 발생하는 일시적 시력 소실을 의미한다. == 증상 == 전형적으로 '커튼이 아래...) |
(차이 없음)
|
2020년 5월 4일 (월) 02:01 판
일과성 흑암시 (amaurosis fugax; transient visual loss) 는 갑자기 발생하는 일시적 시력 소실을 의미한다.
증상
전형적으로 '커튼이 아래로 내려오는 것처럼 한 눈의 시야가 가려진다' 라고 표현하나 실제 이러한 전형적 양상의 비율은 한 연구에 따르면 약 24%로 상대적으로 드물다. 다른 양상으로는 한 눈 시야 전체가 안 보이거나, 흐리고 희미하게 보이거나, 번져 보이는 등 다양하게 나타난다. 증상은 수 초에서 수 분 이상, 수 시간까지도 지속될 수 있다. 원인 질환에 따라 다양한 다른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검사
검사 시 가장 중요한 것은 급성 색전성 원인을 배제하는 것이다. 두경부의 단층 촬영 혹은 MRI가 필요하고 자기 공명 혈관 촬영 (MRA) 또는 경동맥 도플러 초음파와 심전도, 심초음파 검사 등을 시행해야 한다. 또한 혈액 검사를 통해 전혈 측정 (full blood count), 전해질 검사, 신기능 검사, 공복 혈당 및 지질, ESR, CRP, 응고 장애 검사를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