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절 알레르기 결막염: 두 판 사이의 차이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새 문서: 계절 알레르기 결막염 (seasonal allergic conjunctivitis; SAC) == 역학 == 눈 알레르기의 가장 흔한 형태로 인구의 22%까지 이환될 수 있다. == 원인 ==...) |
(차이 없음)
|
2020년 3월 12일 (목) 06:35 판
계절 알레르기 결막염 (seasonal allergic conjunctivitis; SAC)
역학
눈 알레르기의 가장 흔한 형태로 인구의 22%까지 이환될 수 있다.
원인
다양한 공기매개 알레르기 항원과 연관되어 있다.
- 봄 : 나무, 꽃가주
- 늦은 봄~초여름 : 풀의 꽃가루
- 늦은 여름~이른 가을 : 돼지풀의 꽃가루
증상
전형적인 증상인 눈의 간지러움이 특징적이다. 가려움은 대개 경미하지만 심해질 수 있고, 환자들은 눈의 작열감과 따가움, 충혈, 눈부심 또는 눈물분비 증가를 호소한다. 눈이 가렵고 붉으며 증상이 비대칭적일 수도 있으나, 대개 전형적이고 양측성이다.
임상 소견
가벼운 유두 반응이 나타나고, 결막 부종은 안구 결막과 아래 눈꺼풀판 결막에서 나타날 수 있다. 눈을 문지르면 결막 부종이 더 심해져 종종 결막이 풍선처럼 부풀어 오를 수 있다. 분비물은 장액성과 화농성 사이에서 다양하게 나타나며 맑고 끈적끈적한 것이 특징이다.
검사 및 진단
아토피 가족력을 포함한 병력 청취와 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다. 동일한 알레르기 항원이 비염과 천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코와 호흡기 증상에 대해 물어보면 도움이 된다.
피부 단자 검사와 진피내 피부 검사가 가장 널리 사용된다. 결막 유발 검사도 도움이 되지만, 진단을 위해 필수적이지는 않다.
알레르기 결막염에 있어서 결막 찰과 상 호산구가 없더라도 진단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지만, 호산구가 존재하면 진단에 도움이 된다. 심지어 한 개의 호산구나 호산과립의 존재도 진단에 도움이 되는데, 참고로 25%에서 호산구가 관찰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