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뒤 마취: 두 판 사이의 차이

여러분의 안과학 사전, 아이누리!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새 문서: <b>구후 마취 (retrobulbar anesthesia)</b> 는 눈뒤 마취, 근원추내 마취 로도 부르며, 안구 뒤쪽 4개 직근의 안쪽 공간인 근원추 내에 국소 마취제...)
 
잔글편집 요약 없음
 
(같은 사용자의 중간 판 7개는 보이지 않습니다)
1번째 줄: 1번째 줄:
<b>구후 마취 (retrobulbar anesthesia)</b> 는 눈뒤 마취, 근원추내 마취 로도 부르며, 안구 뒤쪽 4개 직근의 안쪽 공간인 근원추 내에 국소 마취제를 주입하는 것이다.
'''눈뒤 마취 (retrobulbar anesthesia, RBA)'''{{백내장}} 는 눈뒤 마취, 근원추내 마취 로도 부르며, 안구 뒤쪽 4개 직근의 안쪽 공간인 근원뿔 내에 국소 마취제를 주입하는 것이다.
== 과정 또는 용법 ==
== 마취 방법 ==
* 제1 안위에서 안와의 하이측 부위로 안와연의 바깥쪽 1/3 지점에 경피적으로 주사 바늘을 삽입한다.
# 모든 마취 과정에서 환자는 반드시 정면을 주시해야 한다. 제일 눈위치일 때 시신경은 팽팽하지 않은 상태를 유 지하므로 바늘에 의한 손상을 줄일 수 있다. 과거 Atkinson 방법은 안구를 상전-내전한 상태에서 시행했는데 더 이상 통용하지 않는다.
* 처음에는 안와 바닥을 따라 안구와 평행하게 진행시키고, 적도를 지나면 방향을 10도 위쪽으로 변경하고 안구의 광측 연장선상의 가상점을 향하여 내측으로 진행시킨다.  
# 제1 안위에서 안와의 하이측 부위로 안와연의 바깥쪽 1/3 지점에 경피적으로 주사 바늘을 삽입한다.
* 이러한 방법으로 바늘이 근원추 내로 들어가면, 안구의 중앙 세로면을 넘지 않게 주의하며 마취제를 주입한다.
# 처음에는 안와 바닥을 따라 안구와 평행하게 진행시키고, 적도를 지나면 방향을 10도 위쪽으로 변경하고 안구의 광측 연장선상의 가상점을 향하여 내측으로 진행시킨다.  
# 이러한 방법으로 바늘이 근원추 내로 들어가면, 안구의 중앙 세로면을 넘지 않게 주의하며 마취제를 주입한다.
{{참고}}

2022년 10월 10일 (월) 23:47 기준 최신판

눈뒤 마취 (retrobulbar anesthesia, RBA)[1] 는 눈뒤 마취, 근원추내 마취 로도 부르며, 안구 뒤쪽 4개 직근의 안쪽 공간인 근원뿔 내에 국소 마취제를 주입하는 것이다.

마취 방법

  1. 모든 마취 과정에서 환자는 반드시 정면을 주시해야 한다. 제일 눈위치일 때 시신경은 팽팽하지 않은 상태를 유 지하므로 바늘에 의한 손상을 줄일 수 있다. 과거 Atkinson 방법은 안구를 상전-내전한 상태에서 시행했는데 더 이상 통용하지 않는다.
  2. 제1 안위에서 안와의 하이측 부위로 안와연의 바깥쪽 1/3 지점에 경피적으로 주사 바늘을 삽입한다.
  3. 처음에는 안와 바닥을 따라 안구와 평행하게 진행시키고, 적도를 지나면 방향을 10도 위쪽으로 변경하고 안구의 광측 연장선상의 가상점을 향하여 내측으로 진행시킨다.
  4. 이러한 방법으로 바늘이 근원추 내로 들어가면, 안구의 중앙 세로면을 넘지 않게 주의하며 마취제를 주입한다.

참고

  1. 백내장 4판, 2022 (한국 백내장 굴절 수술 학회, 일조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