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동공: 두 판 사이의 차이

새 문서: <b>동공 (pupil)</b> 은 홍채의 중심보다 약간 비측에 위치하며, 각막에 의해 실제보다 1/8 정도 크게 보인다.
 
 
(같은 사용자의 중간 판 4개는 보이지 않습니다)
1번째 줄: 1번째 줄:
<b>동공 (pupil)</b> 은 [[홍채]]의 중심보다 약간 비측에 위치하며, 각막에 의해 실제보다 1/8 정도 크게 보인다.
'''동공 (pupil)'''{{신경안과}} 은 [[홍채]]의 중심보다 약간 비측에 위치하며, 각막에 의해 실제보다 1/8 정도 크게 보인다.
== 동공 크기의 변화 ==
=== 나이 ===
영아기에는 동공 크기가 작으나, 생후 6개월 이내에 동공이 커지기 시작하여 청소년기에 최대가 된다. 이는 출생 후 홍채내 교감신경계가 점차 발달하고 전안부가 서서히 성장하기 때문이다<ref>Laor N et al. Sympathetic pupillary activity in infants. ''Pediatrics''. 1977 Feb;59(2):195-8. [https://pubmed.ncbi.nlm.nih.gov/834504/ 연결]</ref>.
 
20세 이후 동공 크기는 꾸준히 감소한다<ref>고병욱 외, 한국인의 연령 및 조도에 따른 동공 크기에 대한 연구, ''JKOS'' 2011;52(4):401-406. [https://jkos.org/journal/view.php?number=7967 연결]</ref>.이는 나이가 들어가면서 교감 신경의 긴장도가 줄어들고 EW핵에 대한 중추성 억제가 감소하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대광 반사 잠복기는 변하지 않는다.
=== 안압 ===
안압이 상승하면 축동근이 영향을 받아 동공이 확장된다. 이러한 현상은 홍채의 허혈로 일부 설명된다. 산동근은 상대적으로 안압 상승의 영향을 덜 받지만 안압이 크게 상승하면 산동근도 마비된다<ref>Rutkowski PC et al. Mydriasis and IIOP. I. Pupillographic studies. ''Arch Ophthalmol''. 1972 Jan;87(1):21-4. [https://pubmed.ncbi.nlm.nih.gov/5007779/ 연결]</ref>.
=== 동공 크기에 따른 동공 움직임 ===
동공 크기가 약 3.5~6.0mm 인 구간에서는 빛 자극에 동공 크기가 거의 비례하여 변하지만, 3.5mm 보다 작은 경우 빛 자극에 동공이 수축되는 양이 줄고, 6mm 보다 큰 경우에는 동공이 확대되는 양이 줄어든다. 예를 들어 동일한 빛을 주었을 때, 원래 동공 크기가 3.5mm 였던 사람은 5.0mm 였떤 사람에 비해 동공 수축이 적을 수 밖에 없다. 이는 홍채의 기계적 요인에 의한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