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브리병: 두 판 사이의 차이

여러분의 안과학 사전, 아이누리!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새 문서: 파브리병 (Fabry disease) " == 유전 == 성염색체 열성으로 유전된다. == 병태 생리 == α-galactosidase A의 장애로 인해 spingomyelin이 여러 조직과 혈관...)
 
잔글편집 요약 없음
 
1번째 줄: 1번째 줄:
파브리병 (Fabry disease)
'''파브리병 (Fabry disease)'''
"
== 유전 ==
== 유전 ==
성염색체 열성으로 유전된다.
성염색체 열성으로 유전된다.

2022년 3월 13일 (일) 08:41 기준 최신판

파브리병 (Fabry disease)

유전

성염색체 열성으로 유전된다.

병태 생리

α-galactosidase A의 장애로 인해 spingomyelin이 여러 조직과 혈관 그리고 결막 상피, 수정체낭, 섬모체, 홍채 괄약근과 결합 조직의 섬유 모세포 등의 안구 조직의 리소좀 내에 점차 축적된다.

임상 소견

각막의 변화는 가장 먼저 나타나며, 진단 가치가 있는 눈의 장애가 이환된 남성 대부분과 무증상의 여성 보인자 모두에서 나타난다. 표층 각막 혼탁이 세극등 현미경으로 관찰되는데, 혼탁은 중심 결절로부터 발산되는 미세한 선으로 구성된 나선형이다. 나이테 각막은 시력에 영향을 주지 않지만 감수성과 특이성이 높기 때문에 조기 진단에 중요하다. 이러한 변화는 amiodarone과 chloroquine 등의 약물에 의한 지질 대사 장애에서 나타나는 나이테 각막병증과 감별 진단해야 한다. 동일초점레이저 검안경 검사를 시행하면 각막 상피의 바닥 세포에 축적된 과반사 물질이 같은 모양으로 관찰된다. 이환된 남성과 여성 보인자 모두에서 구불구불하고 동맥류처럼 확장된 결막과 망막 혈관, 그리고 특징적인 바퀴살 모양의 후낭 백내장을 관찰할 수 있다.

조직병리

전자현미경으로 관찰하면 지질이 리소좀 내에 동심원의 막을 형성하며 축적된 것을 볼 수 있다.

검사 및 진단

선별 검사를 통해 혈장 또는 말초 백혈구에서 α-galactosidase A 활성이 감소되어 있는지 확인하여 진단하며, 유전자 배열로 확진할 수 있다. α-galactosidase A의 수치가 다양하고 이형 접합체에서는 거의 정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여성에서는 유전자 배열을 통하여 확진할 수 있다.

비수술적 치료

효소 대체 치료가 2001년에 미국에서, 2003년에 유럽에서 승인을 받아 시행되고 있지만, 조기에 시작해야 효과가 있으며 모든 증상을 해소시키지 못하는데다 장기적 효과에 대해서도 논란의 여지가 있다.
다른 치료로 pharmacological chaperones과 substrate inhibition 등이 시도되고 있으나 아직 임상 적용이 되지 않고 있다.

수술적 치료

신부전증이 나타난 환자에서는 치료로 신장 이식을 시행할 수 있으나, 이후에도 병이 계속되어 재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