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K/T
SRK/T 공식은 1990년 5월 Sanders, Retzlaff, Kraff[1]가 그들의 기존 실험적 공식에 이론적 공식의 특성을 가미하여 새롭게 소개하였다.
특징
전방 깊이
전방 깊이란 술 후 인공수정체의 위치를 의미하며 이를 수술 전에 측정하는 방법은 사실상 없고 다만 각막 굴절력, 안축장으로 계산하여 예측할 수 밖에 없다. 이러한 전방 깊이는 다른 이론적 공식에서도 근간이 되며 중요한 것으로 Holladay 공식에서는 각막의 크기와 반경으로 이론적으로 계산하여 보정한 데 비해 SRK/T 공식에서는 각막의 반경, 안축장과 A상수로부터 산출한 전방 상수에서 전방 깊이의 보정치를 계산하여 보정해 주었다.
망막 두께
SRK/T 공식은 망막 두께를 보정하여 안축장을 계산하였는데 이전에 발표된 Holladay 공식에서는 망막 두께를 안축장에 관계 없이 일률적으로 0.2mm 로 보정해준 반면 SRK/T 공식에서는
망막 두께 = 0.65696 - 0.02029 ×안축장
에 의해 0~0.5mm 까지 보정하여 안축장에 따라 고정되게 망막 두께를 보정한 것이 아니고 각기 다르게 보정이 되도록 했다.
따라서 SRK/T 공식에서는 안축장의 보정에 있어 SRK II에서의 안축장에 따른 일정수를 일정하게 더하거나 감하는 것이 아니라 24.4mm를 기준으로 그 이하인 경우 그대로 안축장에 망막 두께 보정치를 더해주고, 24.4mm 보다 길 경우에는
안축장 = -3.446 + 1.716×L - 0.0237×L2
에 적용시켜 여기에 망막 두께 보정치를 더해주는 방법을 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