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눈꺼풀염

Smile (토론 | 기여)님의 2024년 6월 3일 (월) 15:23 판 (→‎임상 양상)

만성 눈꺼풀염 (chronic blepharitis)[1] 은 '만성 눈꺼풀테염' 이라고도 하며, 안구 불편과 눈꺼풀 염증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질환이다.

분류

앞쪽과 뒤쪽으로 나눌 수 있지만, 두 유형이 상당 부분 겹치고 두 가지 유형이 모두 존재하는 혼합 눈꺼풀염의 경우가 많다.

원인

앞눈꺼풀염

눈꺼풀테 속눈썹 부분을 둘러싸고 있는 부위에 영향을 미치며,포도알균감염 또는 지루 눈꺼풀염이 원인일 수 있다. 때때로 만성적인 감염 요소와 더 관련된 것으로 생각되기도 하고, 이런 이유로 뒤눈꺼풀염보다 치료와 증상 개선이 더 쉬운 편이다. 포도알균감염은 일부 앞눈꺼풀염 환자에게서 보이는 잦은 안구의 충혈 및 말초 각막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은 아토피 피부염이 있는 환자에서 더 흔하고 분명하게 나타난다. 지루 눈꺼풀염은 전신 지루피부염과 강한 관련성이 있으며,특징적으로 두피, 팔자주름,귀 뒤 및 흉골쪽 피부염이 자주 동반된다.

뒤눈꺼풀염

마이봄샘 기능이상과 분비 변화에 의해 발생한다. 세균성 지질분해효소가 유리 지방산을 만들어 내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것은 마이봄샘 분비물의 녹는점을 올려 마이봄샘의 정상적 분비기능을 방해하고,그 결과 안구 표면을 불안정하게 만들며,포도알균이 자라날 환경을 조성하게 된다. 표면활성제로 작용하는 눈물막의 인지질이 결핍되면, 눈물 증발을 촉진하고, 삼투압을 증가시키며, 불안정한 눈물막을 형성하게 된다. 뒤눈꺼풀염은 앞눈꺼풀염보다 지속적이고 만성적인 염증이 더 흔하고,여드름 장미증 (acne rosacea) 과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털집진드기 관련

어떤 환자들에게서는 모낭과 피지샘에 사는 털집 진드기가 눈꺼풀염의 원인이 되는데 앞눈꺼풀염에서는 Demodex folliculorum, 뒤눈꺼풀염에서는 Demodex brevis가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털집진드기는 노인 환자의 다수에서 정상적으로 존재하고 대부분의 환자들에서 눈꺼풀염 증상을 일으키지 않는다. 털집진드기가 많거나 이에 대한 과민반응이 있는 경우 증상을 일으키는 것으로 생각된다.

임상 양상

감별 진단

눈꺼풀에는 각종 피부 질환이 발생할 수 있으며,인접한 결막, 각막, 눈속 조직으로 확산되기도 한다.

구석 눈꺼풀염

구석 눈꺼풀염 (angular blepharitis) 은 눈구석과 눈꺼풀 피부가 충혈,습윤되어 짓무르고 가려운 증상을 나타내며,특히 가쪽 눈구석에서 심하다. 모락셀라 (Moraxella) 균과 포도알균이 원인인데 모락셀라균보다는 두 균이 동시에 감염되거나 포도알균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더 많다. 적절한 항생제를 사용하여 치료한다.

눈 대상포진

눈 대상포진 (her­pes zoster ophthalmicus) 은 항상 한쪽에만 발생하며, 삼차신경의 제1 분지가 분포하는 부위에 주로 발생한다. 홍반,물집이 나타나며 흔히 결막염, 각막염, 포도막염을 유발하는 것이 특징이다.

접촉 피부염

접촉 피부염도 눈꺼풀 주위에 생길 수 있다. 각종 화장품, 약제 (특히 국소도포용 항생제, 아트로핀 점안약,sulfonamide 등), 안경테가 눈꺼풀에 직접 닿았거나 손에 묻은 것이 접촉하여 발생하며 자주 재발한다. 홍반, 구진 (papule), 물집, 비듬, 가피 등이 나타나고 가렵다. 원인을 제거하고 스테로이드 제제,항생제 등을 사용한다.

치료

근본적 치료는 어렵지만, 증상 개선은 가능하며 관리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환자들에게 알려주어야 한다. 앞/뒤 눈꺼풀염 모든 유형에서 유사한 치료법이 소개되고 있으나,어떤 치료법들은 각각의 질환에 특이적으로 적용된다. 최근에는 국소 사이클로스포린,펄스 광선 치료기 (intense pulsed light, IPL), 마이봄샘에 열과 압력을 가하여 마이봄 배출을 도와주는 LipiFlow® 등이 뒤눈꺼풀염 치료에 사용되고 있다.

눈꺼풀 청소

하루에 한두 번 하는 것을 추천한다. 따뜻한 찜질은 수분 동안 시행하도록 하는데,이는 속눈썹 부리부분의 각질을 부드럽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눈꺼풀테에 있는 각질과 찌꺼기를 제거하기 위해서, 면봉 또는 화장솜에 베이비샴푸 또는 상품화된 눈꺼풀청결제를 적셔서 눈꺼풀테를 문질러 주되 안구가 직접 자극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마이봄샘 기능부전이 같이 있다면,눈꺼풀테 앞쪽을 손가락으로 압박하여 안쪽에 축적된 마이봄을 바깥으로 배출할 수 있다. 이러한 눈꺼풀 청소는 털집진드기 증식을 억제할 수 있다.

항생제

fusidic acid, erythromycin, bac­itracin, azithromycin 또는 chloramphenicol 등을 앞눈꺼풀염에서 사용할 수 있고,종종 장기간 사용하게 된다. 눈꺼풀 청소 및 항생제 도포 후 면봉이나 깨끗한 손으로 눈꺼풀테를 문질러 줘야 한다. 경구용 항생제로 doxycycline 50^100 mg을 하루 2회 6〜 24주간 투약하고,다른 약으로 tet­racycline, azifliromycin (l주 간격으로 매일 500mg씩 3일간,총 3회 복용) 등을 사용할 수 있다. 항생제는 박테리아 서식을 줄이고, tetracycline은 황색포도알균의 지방분해효소 생성을 줄이는 효과를 보이기도 한다. Tetracycline은 뒤쪽 염증에 좀 더 효과적이고 azithromycin은 앞쪽 염증에 치료 효과가 낫다. Tetracycline은 12세 이하의 어린이, 임신부, 수유모에게는 사용하지 않는데, 이는 뺘와 치아에 색소가 침착될 수 있기 때문이다. Erythromycin은 한번에 250mg을 한 번이나 두번 대안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국소 스테로이드

유두각막염 같은 활성 염증을 보이는 환자에서는 국소 스테로이드로 0.1% fluoromethoIone 또는 lotepredn이을 하루 4회 1주일간 사용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고 종종 더 높은 역가의 스테로이드 치료가 필요하기도 한다. 눈물의 부족 및 불안정과 관련된 안구건조증 환자에서는 인공눈물이 사용될 수 있다.

티트리 오일

데모덱스 눈꺼풀염 치료에 유용하게 사용되고, 눈꺼풀 속눈썹과 눈주위 피부를 하루 한번 50% 용액으로 닦아주거나, 5% 연고를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자극감을 줄이기 위해 티트리 오일 원액을 직접 사용하는 것보다 티트리 오일 성분이 함유된 상품화된 눈꺼풀 청결제나 샴푸를 사용할 수도 있다.

IPL

얼굴장미증 (facial rosacea), 포도주 반점 (port-wine mark), 피부얼룩 (stains), 모세혈관 확장증 (telangiectasia), 색소 병변, 양성 정맥 기형 (benign venous malformation), 비후 흉터 (hypertrophic scar), 지루 각화증(seborrheic keratosis) 등을 포함한 다양한 피부 질환에 대해 FDA 허가를 받아 사용되고 있다. IPL은 515~1200 ㎚ 까지의 스펙트럼에서 빛 에너지를 방출한다. IPL의 안구건조증의 치료로서의 효과는 얼굴주사 환자가 IPL 치료를 받는 동안 안구건조증상이 부수적으로 호전된다는 것이 보고됨으로써 알려졌다. 이후 여러 연구를 통해 마이봄샘의 질적 향상, 기능성 마이봄샘의 수의 증가,안구 표면 염증지표의 개선 등의 효과가 보고되었다. 이상적 인 IPL 장치는 일정한 전류를 공급하기 위한 대형 capacitor bank가 있어 야 하며,표피 가열을 최소화하기 위해 에너지 흡수제로 물을 사용하면서 950 nm 이상의 파장을 방출해야 한다. 대부분의 경우 저강도 에너지(8.5~20 J/cm2)를 사용하며 마이봄샘 기능부전을 동반한 안구건조증 환자 치료 시에는 '안구건조 모드'를 사용하면 된다.

보통 3~4주 간격으로 3~8회 치료하게 되고, 대부분은 부작용이 없다고 보고되고 있으나 간혹 경한 통증, 타는 듯한 느낌, 붉은 피부 변화 등을 일시적으로 호소할 수 있다.

참고

  1. 성형안과학 제 4판, 2022 (대한 성형안과 학회, 도서출판 내외학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