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골다공증

여러분의 안과학 사전, 아이누리!
Smile (토론 | 기여)님의 2025년 12월 5일 (금) 06:40 판

골다공증 (osteoporosis)[1] 을 세계 보건 기구 (WHO) 에서는 '골량의 감소와 미세 구조의 이상을 특징으로 하는 전신 골격계 질환으로서 결과적으로 뼈가 약해져서 부러지기 쉬운 상태가 되는 질환' 으로 정의하였고, 미국 국립 보건원 (NIH) 에서는 이를 축약하여 '골 강도의 약화로 골절의 위험이 증가하는 골격계 질환' 으로 규정하였다.

골 강도는

  • 골량 (quantity) : 주로 골밀도로 표현된다.
  • 골질 (quality) : 구조, 골교체율, 무기질화, 미세 손상 축적 등으로 구성된다.

에 의해 결정된다.

진단

취약 골절이 있는 경우 진단할 수 있으며, 골밀도를 측정하여 요추, 대퇴골 경부, 대퇴골 전체, 요골 1/3 부위의 T점수가 -2.5 이하인 경우 진단된다. 골밀도 측정시 골감소증으로 진단되더라도 FRAX (fracture risk assessment tool) 점수를 이용하여 골절의 위험이 증가되어 있는 경우도 골다공증의 임상적 진단 기준으로 제시되고 있다. 이 경우 FRAX 점수는 인종 및 지역별로 다른 기준을 가질 수 있다. 골밀도 검사를 통해 골다공증으로 첫 진단된 이후 치료를 통해 골밀도 T점수가 -2.5 초과로 호전되더라도, 골다공증 진단은 유지될 수 있다.

참고

  1. 대한 골대사 학회 지침서 편찬 위원회, 골다공증 진료 지침 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