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천 색각 이상

여러분의 안과학 사전, 아이누리!
Smile (토론 | 기여)님의 2020년 4월 7일 (화) 03:33 판 (새 문서: 정상인에게서는 적어도 세 가지 원색을 적당하게 혼합하면 모든 색채를 표현시킬 수 있으며 이러한 색각을 삼색시 (trichromatic vision) 라 하...)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정상인에게서는 적어도 세 가지 원색을 적당하게 혼합하면 모든 색채를 표현시킬 수 있으며 이러한 색각을 삼색시 (trichromatic vision) 라 하고,두 가지 원색의 혼합으로 눈에 보이는 모든 색채를 표현 할 수 있는 경우는 이색시 (dichromatic vision), 한 가지 색광으로 눈에 보이는 모든 색을 만들 수 있는 경우를 단색시 (monochromatic vision) 라 한다. 선천적 색각 이상은 망막 원뿔세포의 감광 물질의 이상으로 발생하며 대부분 X염색체를 통해 유전 된다.

빈도

유럽의 보고에 의하면 남성은 5%에서 녹색각이 상을,1% 에서 적색각이상을 보이는 반면 여성은 0.25%에서 녹색각이상을, 0.01%에서 적색각이상 을 보인다 또한 12%의 여성이 색각이상유전자의 보인자로 알려져 있다. 적색과 녹색을 전혀 구별하 지 못하는 적색맹과 녹색맹은 남성의 약 1% 에서 나타나며, 여성은 1만명 당 1명 꼴로 발생한다. 여성의 약 2% 가 색맹 유전자의 보인자이다. 유럽에 비해 아시아에서의 색각 이상자의 빈도는 상대적으로 낮으며 남성에서 4.9%, 여성에서 0.64% 가 색각 이상을 가진다. 흑인, 아메리카 원주민, 멕시코인에서는 빈도가 이보다 낮아 남성의 3.1%, 여성의 0.7% 에서 색각 이상이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