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유리체 박리

Smile (토론 | 기여)님의 2020년 6월 3일 (수) 15:29 판

후유리체 박리 (posterior vitreous detachment; PVD) 는 유리체-망막 경계면에서 나이, 근시 등의 생리적 이유 및 다양한 안내 병적 상태에서 유리체 피질이 망막에서 떨어지는 현상을 말하며, 유리체의 액화 (syneresis) 및 유리체-망막 결합의 약화를 일으키는 모든 경우에서 발생할 수 있다.

역학

일반적으로 10~45세 사이는 드물고, 65세 이후는 그 빈도가 증가한다. Foos의 연구에 따르면 20세 이상, 786명의 사후 검사에서 전체 24.5%에서 부분 또는 전체 후유리체 박리가 있었고, 45~65세에서는 16%, 65세 이상에서는 41%에서 있었으며, 젊은 연령에서는 후유리체 박리가 드문데 다양한 안내 질환이나 근시를 가진 경우 젊은 환자에서도 후유리체 박리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수술적 무수정체안은 94%에서 부분 또는 전체 후유리체 박리가 있으며, 이는 망막 박리의 유발 요인이 된다. 최근의 비침습적인 백내장 수술 및 후낭 절개술에서도 유리체의 변화를 통한 망막 열공과 박리가 발생할 수 있다.
  성별로는 여성에서 후유리체 박리가 더 잘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는 폐경 후 에스트로겐 감소가 후유리체 박리를 유발하기 때문으로 보고되고 있다. 에스트로겐은 GAG 대사에 관여하며, 후유리체 박리가 일어나지 않도록 유리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분류

최근에는 OCT를 통해 5단계로 분류하기도 하였으며, 경과 관찰 및 치료에 이용하기도 한다. 이러한 단계는 순서대로 진행하는 것은 아니며, 단순한 OCT상의 형태로 분류한 것이다.

  1. 0기 : 후유리체 박리가 없음
  2. 1기 : 중심와에는 유리체가 부착한 채로 중심와 주변 분리
  3. 2기 : 황반부로부터의 유리체 완전 분리
  4. 3기 : 시신경 유두에는 유리체가 부착한 채로 광범위한 유리체 분리
  5. 4기 : 완전한 후유리체 박리

증상

비문증과 광시증이다. 비문증 또는 날파리증은 유리체 섬유가 뭉쳐져 떨어진 조직 (vitreous condensation), 찢어진 혈관의 피, 시신경 주위 섬유 조직에 의한 Weiss ring 등이 일으킨다. 광시증은 어두운 상황에서 더 잘 알게 된다.

망막 열공 등과의 관련성

일반적으로 망막 열공의 발생으로 인한 이차적인 유리체 출혈, 망막 박리의 진행 등이 문제가 된다. 비문증 등의 급성 증상을 나타내는 후유리체 박리 환자에서 망막 열공의 빈도는 4~18% 전후이나, 보고마다 매우 다양하다. Boldrey는 광시증과 비문증이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많은 점이 보이는 비문증 증상, 많은 유리체내 세포, 망막 출혈, 유리체 출혈 등의 위험 인자가 한 개 이상 있는 경우 52.8%에서 망막 열공이 발견되고 이러한 위험이 없는 환자에서는 3.9%에서만 망막 열공이 발견된다고 하였고, 유리체 출혈 양에 비례하여 망막 열공의 발생이 직접적으로 증갛나다고 하였다. 후유리체 박리와 연관된 유리체 출혈에서 2/3 이상에서 한 개 이상의 망막 열공이 있으며, 88%는 망막의 상측부에서 망막 열공이 발견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급성 증상을 나타내는 후유리체 박리 환자를 10년간 관찰한 연구에서는 69%에서 망막이나 유리체 병변이 발생하지 않았으나, 8%에서 망막 열공이, 21%에서는 망막 또는 유리체 출혈 등이 발생한 것으로 보고하였다. 그리고 11%는 반대안에서 2년 이내에 첫 번째 눈과 유사한 형태를 나타내는 후유리체 박리가 발생한 것으로 보고하였다.

예방

일반적으로 45세 이상의 비문증 환자에서 설사 비문증의 개수가 적다 하더라도 안저 검사를 시행하여 망막 열공 등의 망막 이상을 확인해보는 것이 권장된다. 그리고 소수에서는 초기 검사에서 안저가 정상이더라도 수 주 후 지연된 망막 열공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특히 유리체내 색소 세포, 망막 또는 유리체 출혈, 격자 변성 등은 지연된 망막 열공 및 망막 박리 발생의 위험 인자이며 이러한 소견이 동반되면 주기적인 경과 관찰을 하는 것이 더 좋을 수 있다.

참고

  1. Foos RY. "Posterior vitreous detachment". Trans Am Acad Ophthalmol Otolaryngol. 1972;76(2):480‐4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