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수

여러분의 안과학 사전, 아이누리!
Smile (토론 | 기여)님의 2022년 4월 30일 (토) 12:47 판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방수 (aqueous)[1] 는 적절한 안압을 유지하는 기능 이외에 혈관이 없는 조직인 각막과 수정체에 기질들을 공급하고 그들로부터 대사 물질들을 제거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각막은 방수로부터 포도당과 산소를 공급 받고 젖산과 이산화탄소를 방수로 분비한다. 수정체 역시 포도당을 공급받고 젖산과 초성 포도산을 분비한다. 또한 칼륨과 아미노산이 수정체로, 그리고 나트륨이 수정체에서 방수로 이동한다.

생산

방수/생산 참고

기능

적절한 안압을 형성하여 안구의 형태와 광학적 기능을 유지하도록 하는 기능 이외에 혈관이 없는 조직인 각막,수정체,섬유주,유리체 전면 등에 각종 기질과 아스코르브산을 공급하고 그들로부터 대사 물질들을 제거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각막은 방수로부터 포도당과 산소를 공급 받고 젖산과 이산화탄소를 방수로 분비한다. 수정체 역시 포도당을 공급받고 젖산과 피루브산을 분비한다. 방수에 존재하는 면역글로불린은 병원체에 대한 방어와 면역 반응에 기여한다.

성분

방수는 표본을 채취하기가 어렵고 특히 사람의 후방에서 채취하기 어렵다. 또한 방수의 성분은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안구 내 경로를 지나면서 그 성분의 변화가 일어난다. 유수정체안과 무수정체안에서 방수의 성분이 비슷한 것으로 미 루어 수정체의 대사는 방수의 성분에 영향이 거의 없는 것으로 보인다. 확산에 의한 홍채와의 성분 교환은 전방과 후방 간에 방수의 성분 변화에 영향을 주는 의미있는 요소로 여겨진다. 영장류에서 표지자를 이용한 연구에 의하면 눈의 조직들로부터 혈류로 단방향 소낭성 운반 (uni-directional vesicular transport) 에 의해 방수와 음이온성 물질이 선택적으로 이동한다.

전방과 후방의 방수는 모두 혈장에 비해 약간 고장성이며 전방의 pH는 7.2이다. 방수의 두 가지 가장 뚜렷한 특징은 동맥혈 혈장보다 ascorbate가 20~30배 농도가 높고 단백질이 혈장보다 매우 적은 비율(0.02%)로 존재한다는 것이다.

아스코르브산

여러 종류의 포유 동물에서 서로 다르게 나타나며 야행성 동물보다 주행성 동물에서 높은 것으로 보아 빛으로 인한 손상에 대한 보호 역할을 하는 것으로 추측된다.

단백질

방수의 단백질 성분은 혈장과 다르다. 알부민과 베타글로불린 같은 분자량이 비교적 작은 단백질은 상대적으로 높은 농도로 존재하지만,β-lipoprotein 같은 분자량이 비교적 큰 단백질은 적은 양만 존재한다. IgG는 정상적으로 약 3mg/100ml의 농도로 발견되지만 D, A와 M은 크기가 커서 정상 방수에서는 검출될 정도의 양은 존재하지 않는다. 포도막염 환자에서는 IgG가 증가하고 D, A와 M은 미량 검출될 수 있다. 쉴렘관을 통해서 눈으로부터 배출되는 단백질의 양은 매우 적다. 그러므로 단백질의 많은 부분이 포도막-공막 유출로를 통해 배출되는 것으로 추측된다.

아미노산, 이온

아미노산 중 일부는 혈장보다 높은 농도로,다른 아미노산은 혈장보다 낮은 농 도로 존재한다. 대부분의 다른 이온과 비전해질의 농도는 혈장에서와 매우 유사하다. 일반적으로 사람의 방수에서는 염소 이온의 농도는 약간 높고 중탄산염은 낮다. 젖산은 사람의 방수에서 비교적 높은 농도를 보이며 포도당은 비교적 낮고,나트륨은 토끼에서는 방수에서 혈장보다 낮다. 이산화탄소는 종에 따라 다르나 사람에서는 방수에서 비교적 낮다.

기타

그 외 방수에 존재하는 성분들 중에서 sodium hyaluronate는 수정체 적출 전에 채취한 사람의 방수에서 1.14±0.46 mg/g 정도 보고되었으며 당뇨병 이나 녹내장 환자에서 큰 차이가 없었다. 노르에피네프린은 사람의 방수에서 일관되게 발견되며 백내장 수술 환자에서 녹내장 수술 환자보다 더 높다. 사람의 방수는 또한 응고 성질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정상인의 방수에서 전체 단백질에 대한 tPA의 비율이 혈장에서 보다 약 30배 정도 높은데 이는 안구 내 섬유소 용해 (fibrinolysis) 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추측된다[2].

유출

  • 섬유주-쉴렘관 유출로 : 정상적인 상태의 눈에서 대부분 (70~95%) 의 방수는 섬유주, 쉴렘관, 집결로 그리고 상공막 정맥과 결막 정맥으로 구성되는 이 경로로 전방각을 통해 눈으로부터 빠져나간다.
  • 포도막-공막 유출로 : 나머지 5~30%는 부분적이라고 알려진 이 계통을 통해 빠져 나간다.

이 모든 유출로의 입구는 전방의 주변부인 전방각에 있다.

  • 각막 경유 : 약간의 방수는 전방으로부터 각막을 통과하여 눈물막으로 빠져 나간다. 이 통로를 이용해 배출되는 방수는 각막의 높은 수압 저항에 의해 제한을 받는다.

여러 학자들이 방수가 후방에서 유리체로 들어가서 밝혀지지 않은 통로를 통해 눈으로부터 빠져 나간다는 '홍채후 통로'를 주장했으나 이 통로의 존재는 확실하지 않다.

참고

  1. 녹내장 개정 7판, 2023 (한국 녹내장 학회, 최신 의학사)
  2. De Berardinis E et al. The chemical composition of the human AH in normal and pathological conditions. Exp Eye Res. 1965 Sep;4(3):179-86. 연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