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메드 밸브

여러분의 안과학 사전, 아이누리!
Smile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11월 3일 (수) 05:34 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아메드 밸브 (Ahmed valve)[1] 는 전체 길이가 16mm, 최대 폭은 13mm, 0.9mm 두께의 실리콘 몸체와 실리콘관이 연결되는 부분에 밸브 역할을 하는 두 장의 silicone elastomer membrane이 실리콘관 아래 위로 놓여있는 구조로 이 두 장의 실리콘막이 방수의 흐름을 제어하는 밸브의 역할을 하게 된다. 실리콘관의 내경은 0.305 mm이고 외경은 0.635 mm이며 면적은 184mm²이다. 미국의 New World Medical 에서 생산하며, 국내에서는 (주) 신한 아이텍 이 수입하고 있다.

원리

안구에 삽입하면 방수가 전방에 노출되어 있는 관을 따라 흘러와 밸브의 상부 표변에 있는 두 겹의 앓은 실리콘막을 통과하는데, 이 때 이를 통과하기 위해서는 이론적으로 8 mmHg 이상의 압력이 필요하며 7 mmHg 이하의 경우 방수의 흐름이 차단되어 저안압을 예방할 수 있는 단방향성 밸브의 구조로 되어 있다.

종류

  • FP8
  • FP7

수술 방법

  1. 구후 마취 또는 침공 (pinpoint) 마취를 시행한다.
  2. 원개 기저 결막편 또는 윤부 기저 결막편을 상이측 (또는 상비측) 에 만든다.
  3. 장치의 몸체가 테논낭 아래로 안구 적도부 위와 그 뒤쪽으로 삽입될 수 있도록 상공막으로부터 테논낭을 박리한다.
  4. 끝이 뭉툭한 27~30 게이지 주사침이 달린 주사기를 이용하여 장치의 실리콘관에 평형 염액을 통과시켜 개통시킨다.
  5. 장치의 몸체 앞쪽에 있는 두 개의 구멍을 통과하여 9-0 나일론 봉합사로써 몸체의 전면이 각막 윤부에서 8~10mm 후방으로 위치하도록 몸체를 두 곳에서 공막에 고정한다. 이 때 몸체의 양측 끝이 외안근 사이에 위치하도록 하며, 외안근 사이의 공간이 부족하면 근육을 공막에 박리하여 외안근 아래로 몸체를 위치시킨다.
  6. 전방내로 삽입될 실리콘관의 절단면이 위로 향하도록 하여 각막 윤부에서 2~3mm 전방 안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실리콘관을 자른다. 23 게이지 주사침을 이용하여 각막 윤부 뒤쪽 약 1~2mm 정도에서 홍채면과 평행하게 전방 천자를 실시한다. 이 때 전방 천자 부위를 통과하여 삽입할 실리콘관이 가능하면 각막과 멀리 떨어져 홍채에 가깝게 위치할 수 있도록 천자 부위와 주사침의 진행 방향을 결정해야 하며, 이렇게 뚫은 구멍으로 실리콘관을 전방으로 밀어 넣는다. 한편 유리체 절제술이 되어 있는 눈에서는 다른 조작은 모두 같이 하지만 실리콘관을 전방에 넣는 대신 각막 윤부에서 4mm 후방 부근의 섬모체 평면부를 통과하여 실리콘관을 유리체강으로 삽입하기도 한다.
  7. 전방의 관이 제 위치에 있는 것이 확인되면 nylon 또는 prolene 봉합사를 이용하여 상공막 위에 있는 실리콘관을 고정시킨다.
  8. 수술 후 실리콘관과 윗눈꺼풀의 마찰에 의한 결막의 찰과상을 방지하기 위해 기증 공막, 뇌경막, fascia lata 등을 이용하여 각막 윤부 근처에 위치한 실리콘관을 덮어주고 모서리를 봉합사를 이용하여 고정한 후 테논낭과 결막을 봉합한다. 대신 섬유주 절제술 시 사용하는 방법과 같이 반두께의 5×5 mm 의 공막편을 만들고 그 아래로 각막 윤부에 실리콘관을 삽입하기도 한다.
  9. 술 후 점안 스테로이드제, 항생제, 조절 마비제를 투여한다.

참고

  1. 녹내장 개정 7판, 2023 (한국 녹내장 학회, 최신 의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