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세균 결막염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급성 세균 결막염 (acute bacterial conjunctivitis)
원인
- 성인 : 황색 포도구균, 폐렴 연쇄구균, 그람양성 무산소성균,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균, 화농 연쇄구균, 그람 음성균 (드묾)
- 소아 : 인플루엔자균, 폐렴 연쇄구균, 무산소성 세균, 황색 포도구균, Moraxella spp.
임상 소견
일반적인 증상은 이물감, 분비물, 충혈이며, 균주에 따라 다양한 안증상 및 전신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 Hemophilus 균주 : 각막 혼탁, 주변 각막 궤양, 플릭텐 각결막염, 안와연조직염, 발열, 상기도 감염, 중이염, 뇌막염
- Moraxella 균주 : 영양 상태나 위생 상태가 안 좋은 경우 각막 궤양
- 디프테리아균 : 마름증, 결막 붙음증, 속눈썹증, 눈꺼풀 속말림
검사 및 진단
임상 증상과 경과로도 어느 정도 진단이 된다. 세균과 바이러스에 대한 검체 검사는 시간이 오래 걸리고 부정확한 경우가 많으며 상대적으로 고가이기 때문에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결막염과 영유아의 심한 결막염, 성인의 화농 결막염에서 시행한다.
감별 진단
급성 충혈을 나타내는 각막염, 홍채섬모체염, 재발 단순포진 각막염, 바이러스 결막염과 감별해야 한다. 항생제에 반응이 없을 경우 바이러스성이나 클라미디아성 결막염을 의심할 수 있다.
비수술적 치료
경도의 급성 세균 결막염은 대부분 치료하지 않아도 2~5일 내에 자연 치유된다. 그러나 점안 항생제로 치료하면 치료 기간이 줄어든다. 반면에 포도구균과 모락셀라는 적절하게 치료하지 않으면 만성으로 이행한다. 주로 쓰이는 점안 항생제 성분은 levofloxacin, gatifloxacin, moxifloxacin, azithromycin, besifloxacin 등이다. fluoroquinolone 제제인 ciprofloxacin과 ofloxacin도 효과가 있으나 저항균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특히 이에 저항하는 그람 양성균이 늘고 있다. 2세대 및 3세대 fluoroquinolone에 저항하는 균은 4세대를 사용한다. 이 4세대 항생제들은 그람 양성균과 음성균 모두에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