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층 각막 절제

Smile (토론 | 기여)님의 2020년 3월 19일 (목) 06:06 판 (새 문서: <b>표층 각막 절제 (superficial keratectomy)</b> 는 보통 수술 현미경 하에서 시행되는 보다 적극적인 치료 방법이다. == 적응증 == 외상 병력이 없...)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표층 각막 절제 (superficial keratectomy) 는 보통 수술 현미경 하에서 시행되는 보다 적극적인 치료 방법이다.

적응증

외상 병력이 없으며 바닥막 이상증이 여러 부위에서 발생하거나 심하여 시력 저하가 크고 광범위한 상피 유착 이상이 있는 경우 좋은 적응증이 될 수 있다. 비정상적인 상피로 인한 국소 굴절 이상으로 시력이 떨어진 경우에도 효과적인 치료가 될 수 있음이 보고된 바 있다.

수술 과정

부분 마취 하에 칼날(steel, jewel blade)을 사용하여 윤부 근처 약 1mm 정도를 제외한 상피를 되도록 바닥막을 포함한 연속된 하나의 판 형태로 제거한다. 보우만층을 제거하면 반흔이 남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며, 상피 유착을 돕기 위해 칼날 방향을 보우만층에 수직으로 하여 긁어줄 필요가 있다. 칼날 대신 다이아몬드 연마기를 사용할 수도 있다. 수술 전 bromfenac, ketorolac tromethamine, diclofenac 등의 NSAID를 수회 점안하고 수술 후 3~5일 동안 안대 콘택트렌즈 착용과 함께 상기 약물을 하루 2~3회 점안하면 통증 경감에 도움이 된다. 최근 알코올을 이용한 상피 제거의 효과가 보고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