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티스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rheumatoid arthritis; RA) 은 "대표적인 전신 자가 면역 질환이다. 주로 윤활 관절을 침범하며 드물게 눈, 흉막, 심막, 신경 등에도 염증을 일으키는 만성 질환으로 원인은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역학
유병률은 1% 정도이고 3:1의 비율로 여성에서 흔하다. 어느 연령대에서나 발병할 수 있으나 나이가 들면서 유병률이 높아지며, 특히 30~50대 여성에서 가장 많이 발생한다.
병태 생리
원인 병리는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다만 유전적 소인이 있는 사람에서 원인 불명의 자극이나 항원에 의해 유발된다고 알려져 있다.
임상 소견
- 관절 : 초기 증상은 다양하지만 환자는 손, 발 관절의 부종, 아침 경직, 피로감을 느낀다. 증상은 서서히 시작되며, 자는 동안 악화되는 양상을 보인다. 대칭적으로 관절을 침범하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환자가 양손의 대칭적 부종과 1시간 이상 지속되는 아침 경직, 류마티스 인자 양성을 보이면 류마티스 관절염의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이다.
- 관절 외
- - 류마티스 결절 : 30%에서 관찰되며, 관절염과 공막염이 함께 있는 경우는 50%에서 결절이 발견된다. 상공막, 공막, 맥락막, 안와에서도 결절이 보고되었지만 매우 드물다.
- - 혈관염 : 다양한 크기의 혈관을 침범하며, 혈관염의 정도는 혈청 류마티스 인자의 역가와 밀접한 연관성을 보인다. 주변 궤양 각막염이나 괴사 공막염이 있는 경우 눈에서 처음 관찰되기도 하며 환자의 예후는 좋지 않다고 할 수 있다.
검사 및 진단
다음 7가지 중 4가지 이상이면 민감도와 특이도가 높은 것으로 간주한다.
- 아침 경직
- 다관절염
- 손 관절을 침범한 관절염
- 대칭적 관절염
- 류마티스 결절
- 혈청 류마티스 인자 양성
- 방사선 검사 상의 특징적 관절 소견
- 류마티스 인자 : IgG에 대한 항체로 일반인에서는 1~5%에서만 나타나는 반면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경우 70~90%에서 발견된다. 그러나 다른 결합 조직 질환이나 만성 감염에서도 발견되므로 이것만으로 진단할 수는 없다. 역가가 높으면 관절외 증상의 빈도가 높고, 관절 파괴가 더 심하며, 예후도 나쁘다.
- anti-CCP : 시트룰린화된 단백질(cyclic citrullinated protein)에 대한 항체로 조기 진단에 이용되고 있다. 매우 특이적이며, 류마티스 인자와 함께 검사하면 특이도를 99%까지 높일 수 있다는 보고도 있다.
예후 및 합병증
적극적으로 치료하지 않으면 심각한 장애나 사망률 증가를 초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