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기 내사시

주기 내사시 (cyclic esotropia)

병태 생리

중추 신경계 병변과의 연관성, 사시가 나타나는 기간의 정서적 변화, 행동 이상 등이 보고된 바 있다. 정신과 환자에서 땀이나 타액 분비, 체온, 맥박 이상과 같은 생물학적 현상과 연관된 주기 사시가 보고된 적도 있다.

관련 질환

간헐 외사시 수술 후 속발 내사시 형태로 발생한 주기 내사시는 국내에서 여러번 보고되었다. 주기 사시는 사시나 양안시 이상의 가족력을 가진 가계에서 발견되기도 한다.

임상 소견

보통 48시간을 주기로 규칙적으로 나타나며 24시간은 정위, 24시간은 현성 사시가 나타난다. 24시간, 72시간 또는 96시간을 주기로 나타날 수도 있다.
영아기에 나타날 수도 있지만 대개 아동기에 뚜렷해진다. 눈 정렬이 똑바를 때는 정상 양안시를 보인다. 사위와 굴절 이상은 있더라도 경미하다. 그러나 한 눈만 시력이 있는 환자에서도 주기 사시가 보고된 바 있어 정상 양안시가 주기 내사시의 필수 요소는 아니다. 사시가 있을 때는 종종 40~50PD의 큰 각의 내사시를 보이고 여러 번 측정해도 사시각은 일정하다. 이 때는 종종 감각 이상이 관찰되고 복시는 흔하지 않으며 융합력은 없거나 부족하다. 이런 주기적 특징을 4개월에서 수 년간 거치면서 주기성이 깨져 불변 내사시를 보인다.
간헐 사시와 근본적으로 다른 점은 사시가 없는 기간에는 현저한 잠복 편위를 보이지 않는다. 더구나 사시가 나타나는 기간에도 간헐 사시에서 현성 사시를 유발하는 피로, 조절, 융합의 방해 등이 작용하지 않는다.

수술적 치료

사시가 나타날 때의 사시각을 기준으로 수술하여 성공적으로 교정되고 양안시를 다시 회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