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타노프로스트
라타노프로스트 (latanoprost) 는 "부작용이 적고 하루 한 번 점안으로 안압 하강 효과가 우수하기 때문에 녹내장 치료제의 일차 선택 약물로 사용되고 있다.
종류
- 잘라탄 (Xalatan) 점안액 50㎍/mL (0.2ml/2.5ml) (한국 화이자 제약)
- 라노탄 (Lanotan) 점안액 (3ml) (국제 약품)
- 잘로스트 (Xalost) 점안액 (태준 제약)
- 프로탄 (Protane) 점안액 (한림 제약)
- 로마탄 (nomatan) 점안액 (현대 약품)
- 라타노 (Latano) 점안액 (유니메드 제약)
- 라타로 (Lataro) 점안액 (한미 약품)
- 라타스트 (Ratast) 점안액 (삼천당 제약)
- 옵티잘탄 (Optizaltan) 점안액 (이연 제약)
효과
0.005% latanoprost를 하루 한 번 점안 시 안압 하강 효과는 27~35%로 보고되고 있으며, 안압 하강 효과는 아침에 점안한 경우(31%) 보다 저녁에 점안한 경우 (35%) 가 더 좋았다. 0.005% latanoprost의 하루 한 번 점안은 0.5% timolol 하루 두 번 점안과 비교했을 때 안압 하강 효과가 같거나 더 우수한 것으로 보고되었다. 0.5% timolol 하루 두 번 점안에 추가로 0.005% latanoprost를 점안하였을 때 적게는 2.5mmHg (15%) 많게는 9mmHg (35%) 의 추가 안압 하강 효과가 있으며, 2% pilocarpine에 추가하였을 경우는 2.7~3.3mmHg (14~18%) 의 추가 안압 하강이 일어난다. 정상 안압 녹내장 환자의 경우 약 20%의 안압 하강이 보고되었다.
적응증
주로 개방각 녹내장과 고안압증 환자에서 사용되었으나, 소아 녹내장이나 원발 폐쇄각 녹내장 환자에서도 효과를 나타낸다는 보고들이 있다.
과정 또는 용법
하루 한 번 점안한다.
보관
높은 온도와 자외선에 불안정하다는 보고들이 있다. 개봉하지 않은 약병은 냉장 보관을 하며, 개봉을 한 안약병은 6주까지 25℃ 내에서는 실온에서 보관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