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수술 방법
스마일 : 수술 방법[1] 일반적으로 국소마취 하에 시행되며 펨토초 레이저를 조사하고 이 후 렌티큘을 수기로 제거하는 두 단계로 나눌 수 있다. 펨토초레이저를 이용한 절삭은 외부 각막 상처가 없이 기질 내에서만 시행되며,이후에 소독과정이 필요 없는 즉 '청결 (clean)' 방식으로 진행된다, 하지만 두 번째 단계는 수술 부위의 무균 상태를 요구한다.
펨토초 레이저 적용
라식에서의 엑시머레이저의 설정과 마찬가지로,최적의 결과를 얻기 위해 레이저의 셋팅parameter을 설정하는 것은 술자의 최종적인 책임이다. 도킹 및 레이저 절삭 과정은 FemtoLASIK 절편을 만드는 과정과 유사하다. 차이점은 FemtoLASIK 절편 절단에는 두 개의 절단 (평면 절단 및 가장자리 절단) 만 시행되는 반면, 스마일 수술에는 1. 후면평면 절삭,2. 렌티클 가장자리 절삭,3. 전면 절삭 및 4. 절개창 입구 절삭이 수반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ReLEx® 절삭을 완료하는 데 절편 절삭에 비해 약 2배의 시간 (약 30초) 이 소요된다.
펨토초 레이저가 렌티큘을 만들기 위해 앞면과 뒷면의 경계를 명확하게 해야 하며 이 과정이 굴절력을 결정짓는 수술에서 가장 중요한 순간이다. 렌티큘의 치수와 모양이 구면 수치와 난시 수치의 교정량을 결정하고 치료의 효과적인 광학 부위를 결정한 다. 렌티큘을 추출한 후 절단면의 평활도(smoothness)는 각막 표면의 평활도에 영향을 미친다. 각막 표면의 평활도는 수술 후 상피 재형성에 의해 더욱 영항을 받지만 시술 직후의 초기 평활도는 초기 시기능의 질과 회복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양안을 하는 경우 첫 번째 눈이 레이저 시술을 받는 동안,표면을 일시적으로 거칠게 만들어 결국에는 레이저 절단면의 평활도와 시력 회복 시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상피의 불규칙한 탈수 (uneven dehydration) 를 방지하기 위해,두 번째 눈은 접착 스트립 (adhesive strip) 으로 감겨 놓아야 한다.
렌티큘 제거
펨토초레이저 절삭이 완료된 직후,렌티클은 여전히 자유롭게 제거할수 있는 상태가 아니다. 접촉면 사이에 아직 미세한 연결 (micro-bridges) 이 남아 있기 때문이다. 술자는 렌티큘을 주위로부터 자유롭게 만들기 위해 렌티큘과 각막실질 캡 (stromal cap) 사이와 렌티큘과 각막실질 바닥 (stromal bed) 사이를 무디게 박리하여 (blunt dissection) 미세한 연결을 분리시킨다. 그런 다음 렌티큘을 각막에서 꺼낸다.
양안 수술
환자를 충분히 상담하고 의료정보에 입각한 동의 절차를 거쳤다면 양안 수술이 가능하다. 양안 스마일 수술의 경우 순차적으로 한눈 씩 두 단계(완전한 레이저 절삭 및 렌티물 추출)로 진행할 수 있고, 단계별로 양안을 할 수 있다(양안을 레이저하고, 이후에 양안 렌티큘을 제거한다).
한 번에 한 눈을 끝마치는 방법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 비교적 전통적인 방법
- 수술방의 상차리기가 편하고 인력이 덜 필요함
양안을 단계별로 나누어 하는 방법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 수술의 깨곳한 (clean) 부분과 멸균된 (sterile) 부분을 명확하게 구분하여 오염 가능성을 줄임
- 다른 현미경으로 렌티클을 추출하여 다음 환자를 준비할 수 있도록 레이저를 시행한 침대를 비울 수 있다. 이것은 수술실에 충분한 인력이 있고, 잘 훈련된 환경에서 유용함.
- 레이저는 빠르게 연속적으로 진행되어 시력 회복을 늦추고 굴절 결과의 변화를 유발할 수 있는 두 번째 눈 표면의 과도한 탈수 위험을 줄임.
- 양쪽 눈에서 펨토초레이저 절삭을 무사히 완료하면 양쪽 눈에서 렌티클제거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데, 한쪽 눈의 레이저 과정에 문제가 있는 경우 의사와 환자는 수술올 진행하거나 중단할 수 있음.
참고
- ↑ 스마일 수술, 2023 (김국영 등, 군자 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