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즈 벵갈

Smile (토론 | 기여)님의 2020년 3월 19일 (목) 02:09 판 (새 문서: 로즈 벵갈 (rose bengal) " == 장점 == 형광 물질(플루레신)에 비해 잘 보이지 않지만, <span style='color:blue;'>결막에서는 오히려 더 잘 염색</span>...)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로즈 벵갈 (rose bengal) "

장점

형광 물질(플루레신)에 비해 잘 보이지 않지만, 결막에서는 오히려 더 잘 염색된다. 죽은 상피세포 외에 정상적인 점액으로 보호되지 않는 상피세포 또한 염색한다.

단점

염색 시 종종 자극감이 나타나고 반사 눈물을 증가시킨다.

검사 방법

염색약이 묻은 검사지가 주로 사용되나, 1% 용액 형태로도 사용된다. 각막에 비해 결막에 더 강하게 염색되며, 특히 안구 결막이 가장 뚜렷하게 보이며, red-free light를 이용하면 더욱 잘 보인다.

결과의 해석

염색 강도와 위치의 두 요소로 평가된다. Van Bijsterveld는 염색 위치에 따라 비측 결막, 이측 결막, 각막의 세 구역으로 나누고 염색 강도를 0에서 3점까지 분류하여, 최고 9점까지 평가 등급을 제시했다. 수성 눈물 부족에서 염색의 일반적 위치는 눈꺼풀틈새 결막 부위로, 각막 윤부를 기저로 대칭되는 두 개의 삼각형 모양으로 염색된다.
염색 강도는 수성 눈물의 부족 정도, 눈물막 파괴시간으로 측정되는 눈물막 불안정성, 결막 술잔세포와 비술잔세포에서 생성되는 점액의 감소와 상관 관계가 있다. Pflugfelder의 연구에 따르면 쇼그렌성 수성 눈물부족 환자는 정상인이나 비쇼그렌성 수성 눈물부족, 마이봄선 질환 환자보다 훨씬 높은 van Bijsterveld 염색 점수를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