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숙아 망막병증
수정체뒤 섬유증식은 수정체 바로 뒷면에 섬유 혈관막이 있으며 이것이 망막을 견인하여 망막 박리를 일으킨 상태로 과거 직상 검안경으로만 안저 검사를 했을 때 사용하던 용어이다. 그러나 이것이 미숙사 망막병증의 일부, 즉 가장 심한 상태의 후유증이 남은 경우만을 나타내는 것으로 이 병의 초기 혈관 변화에서부터 심한 후유증까지 일련의 진행 양상을 알게 된 뒤로는 이를 통틀어 미숙아 망막병증 (retinopathy of prematurity, ROP) 이라 부르게 되었다.
미숙아의 정의
미숙아는 임신 나이 37주 미만에 태어난 신생아를 말하며, 출생 시 체중에 따라 2,500g 미만을 저출생체중아 (LBWI; low birth weight infant), 1,500g 미만을 극소 저출생체중아 (VLBWI; very low birth weight infant), 1,000g 미만은 초극소 저출생체중아(ELBWI; extremely low birth weight infant)라고 한다. 임신 나이 또는 재태 연령은 마지막 월경 시작한 날로부터 출생일까지를 말하며, 월경후 연령은 임신 나이에 출생 후 기간을 합산한 기간을 뜻한다. 예를 들어 임신 나이 26주에 출생한 아이가 출생 후 5주가 지났으면 월경후 연령은 31주이다.
위험 인자
가장 직접적인 위험인자는 신생아의 출생 시 임산 나이(GA, gestational age)와 출생 체중이다. 1950년대 초 미숙아 망막병증과 산소 투여의 관련성이 처음 제기되었고 그 이후 여러 보고에서 산소 투여가 중요한 요인임이 알려졌으며, 과도한 산소 투여를 피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