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막 톱니둘레 진주

여러분의 안과학 사전, 아이누리!
Smile (토론 | 기여)님의 2020년 5월 30일 (토) 05:41 판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망막 톱니 둘레 진주 (ora serrata pearls) 는 망막 톱니 둘레 위 또는 앞쪽에 발생히는 기 름 방울같이 반짝이는 공모양 병변으로 망막 톱니 둘레 뒤쪽에는 위치하지 않는다. 망막 톱니둘레 굽이에서는 생기지 않고 망막 조직이 있는 망막 치아 돌기 (dentate process) 어디에서나 발생한다.

역학

주로 한 개로 존재하나, 다발성인 경우는 망막톱니둘레 돌기를 따라 일자로 배열된다. 양안에 대칭적인 경우가 많으며, 안구내 어디에서나 위치하나, 비측 망막에 주로 위치한다. 성별차이 없이 전 연령층에서 벌견되고, 안구의 20%에서 빌견되며, 나이가 증가할수록 많아진다고 알려져 있다. 이는 드루젠과 비슷한 조직으로 생각한다.

병태 생리

밍막 톱니둘레에 유착되는 뒤모양체 소대(posterior zonule)에 의해 망막이 당기면서 망막하에 있던 드루젠 같은 조직이 점차 망막으로 당겨 이동하고, 최종적으로 캡슐처럼 둘러싼 망막 색소상피가 벗겨지고 유리체내로 떨어져 나와 자유롭게 떠다니는 반짝이는 공모양이 된다.

감별 진단

주변부 망막에 망막조직이 뭉쳐져 떠있는 retinal rossette과 비슷하여 구분해야 한다.

예후 및 합병증

디른 안질환과는 관계가 없고 임상적인 중요성은 없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