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차 시신경 수막종

Smile (토론 | 기여)님의 2022년 6월 12일 (일) 05:31 판

이차 시신경 수막종 (secondary optic nerve sheath meningioma)[1] 은 접형골이나 전두골의 뇌쪾에서 발생한 수막종이 시신경의 경막하강을 통해 안와내 또는 관내로 침범한 것이다. 안와에 발생한 수막종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주로 후각 고랑, 접형골 편평부 그리고 안장 결절에서 기원한다.

검사

  • CT : 두개골 및 종양의 석회화 상태를 잘 관찰할 수 있다. 과골화증 (hyperostic bone) 이나 골 파괴 등의 다양한 두개골 변형이 약 15~20%에서 나타나며, 조영제를 투여하면 음영이 증가되는 수막종을 관찰할 수 있다.
  • MRI : 안와첨과 시신경 교차 주위에서 수막종의 범위를 관찰하는 데 유용하며 조영 증강되는 종괴를 확인할 수 있다. 악성 수막종은 종양 내부의 괴사 및 주변과의 불확실하고 불규칙한 경계를 보이며, 심한 뇌부종이나 출혈을 동반한 소견이 관찰될 수 있다.

치료

수술과 더불어 방사선 치료를 주로 사용한다. 뇌를 침범한 수막종의 경우 종양 절제술이 표준 치료법으로 수술의 목적은 가능한 한 침범된 경막과 두개골을 포함하여 종양을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다. 종양의 완전 제거가 어렵거나 신경 손상의 위험이 큰 경우에는 일부 종양을 남기고 추가적인 방사선 치료를 시행할 수 있다.

한편 대부분의 수막종은 성장이 느리기 때문에 크기가 작고 증상이 없는 경우에는 추적 관찰을 할 수도 있다. 또한 증상이 경한 고령이나 동반 질환을 수반한 환자에서도 수술적 치료 대신 정기 검진과 영상 검사를 선택할 수 있다. 뇌수막종으로 인한 뇌압 상ㅅ응이나 시신경 압박에 의해 시력 저하가 있는 경우 압박 시간이 얼마만큼 지속되었는지가 수술 후 시력 회복을 예측하는 데 중요하다. 수술 전 OCT에서 시신경 유두 주변 망막 신경 섬유층 두께가 정상이라면 좀 더 나은 시력 회복을 기대할 수 있다[2].

참고

  1. 신경안과학 제 4판, 2022 (장봉린 외, 한국 신경안과 학회, 도서출판 내외학술)
  2. Park HH et al. Use of OCT to predict visual outcome in parachiasmal meningioma. J Neurosurg. 2015 Dec;123(6):1489-99. 연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