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부 층판 각막 이식
전부 층판 각막 이식 (anterior lamellar keratoplasty, ALK) 은 표층 각막 이식이라고도 한다.
분류
시술 목적에 따라
- 광학적 (optical) 이식
- 치료적 (therapeutic) 이식
장점
내피세포를 이식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전층 각막 이식 (PKP) 과 비교할 때 거부 반응이 없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더구나 술기 자체아 안내 수술이 아니므로 홍채 유착, 수술 후 녹내장 등의 합병증이 적을 뿐 아니라 보존 각막으로도 수술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단점
장점들에도 불구하고 일차 수술로 인식되지 못한 이유는 PKP에 비하여 시력 개선 정도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즉, 기증자와 수용자의 각막 사이에 생기는 층간 혼탁이나 신생혈관 등이 시력의 질을 떨어뜨린다. 또한 PKP에 비해 수술 술기가 어렵고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으로 인해 극히 제한된 경우에 시행하는 수술로 여겨지게 되었다.
합병증
수술 중
각막 천공
심부 표층 각막 이식에서 가장 흔한 합병증이다26. 데스메막만 남아 있는 부위에 천공이 생기면 일반적으로는 균열이 퍼지기 때문에 더 이상 절제하지 않고 이식편을 봉합한다. 봉합 시에도 천공이 생길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수용자 쪽으로 실을 통과시킬 때 너무 깊게 봉합되지 않도록 조심한다.
천공 시 수술을 진행할 것이냐 PKP로 바꿀 것이냐의 문제는 천공의 부위와 크기에 달려 있다. 천공의 크기가 1mm 이하이고 동공 영역에 없으며 전방이 유지되면 수술을 진행할 수 있다27. 이 때 천공 부위의 조작은 맨 마지막으로 하며 layer-by-layer로 천공이 커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심부 표층 각막 이식술은 수술 방법 중 하나로서 PKP로 전환했다고 해서 수술 자체가 실패한 것을 의미하지는 않으므로 수술 전에 환자에게 PKP로 할 수 있음을 알리고 충분히 사전 동의 (informed consent) 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출혈
감염 후 혼탁과 같은 증례에서는 심부 실질에 혈관이 있는 경우 출혈이 생길 수 있다.
수술 후
이중 전방
수술 중 천공이 일어나면 이식편과 수용자 각막 사이에 방수가 차서 이중 전방이 생길 수 있다. 천공이 중심부이고 작은 경우 전방 내 공기 주입을 시도하나, 수차례의 주입에도 개선되지 않으면 주변으로부터 전층 봉합을 실시한다29.
거부 반응
상피성, 실질성 거부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나 스테로이드 치료로 호전된다30,31.
녹내장
천공 후 공기를 주입하는 과정에서 동공 차단 녹내장이 발생할 위험이 있다. 방치하면 시신경 손상 뿐 아니라 동공 산대가 생기므로 주입하는 공기의 양이 지나치지 않도록 하며, 공기가 홍채 뒤로 넘어가서 차단이 생기지 않도록 충분히 산동시킨다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