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광 안저 혈관조영술: 두 판 사이의 차이

1,603 바이트 추가됨 ,  2024년 3월 14일 (목)
잔글
37번째 줄: 37번째 줄:
=== 과형광 ===
=== 과형광 ===
정상보다 형광이 밝게 보이는 경우이다. 주사 전 형광, 투과 형광, 이상 혈관 및 형광 누출로 분류한다.
정상보다 형광이 밝게 보이는 경우이다. 주사 전 형광, 투과 형광, 이상 혈관 및 형광 누출로 분류한다.
* 주사 전 (preinjection) 형광
==== 주사 전 (preinjection) ====
** 자가형광 : 리포푸신 (lipofuscin) 등의 물질이 청색 파장의 빛에 자극되어 녹황색 형광을 보이는 경우로 시신경 유두 드루젠 (drusen) 이 대표적이다.
* 자가형광 : 리포푸신 (lipofuscin) 등의 물질이 청색 파장의 빛에 자극되어 녹황색 형광을 보이는 경우로 시신경 유두 드루젠 (drusen) 이 대표적이다.
** 가성형광 : 비형광 광선이 카메라 필터로 걸러지지 않아 나타나며, 밝게 반사된 공막, 삼출물, 반흔 등에서 보인다.
* 가성형광 : 비형광 광선이 카메라 필터로 걸러지지 않아 나타나며, 밝게 반사된 공막, 삼출물, 반흔 등에서 보인다.
* 투과 (transmitted) 형광 : RPE 창문 비침 (window defect) 이라고도 하며, RPE의 위축이나 선천적 색소 감소로 맥락막 형광이 차단되지 않는 경우이디. 그러므로 맥락막이 충만되는 초기부터 보이며, 밝기는 맥락막 형광의 증가와 감소에 비례하고, 후기에도 크기와 모양에 변화가 없다. 다만 맥락막 혈관이 차단되거나 부족하면 투과 형광도 보이지 않는다.
==== 투과 (transmitted) ====
* 이상 혈관 : 초기의 혈관이 충만될 때 잘 보이며, 각각 망막과 맥락막 및 시신경 유두의 이상 혈관에서 보인다. 망막의 이상혈관은 크게 6가지로 분류된다. 맥락막의 이상 혈관은 맥락막하 신생혈관 또는 종양 내 혈관에 의한 것이다.
RPE 창문 비침 (window defect) 이라고도 하며, RPE의 위축이나 선천적 색소 감소로 맥락막 형광이 차단되지 않는 경우이디. 그러므로 맥락막이 충만되는 초기부터 보이며, 밝기는 맥락막 형광의 증가와 감소에 비례하고, 후기에도 크기와 모양에 변화가 없다. 다만 맥락막 혈관이 차단되거나 부족하면 투과 형광도 보이지 않는다.
==== 이상 혈관 ====
초기의 혈관이 충만될 때 잘 보이며, 각각 망막과 맥락막 및 시신경 유두의 이상 혈관에서 보인다. 망막의 이상혈관은 크게 6가지로 분류된다. 맥락막의 이상 혈관은 맥락막하 신생혈관 또는 종양 내 혈관에 의한 것이다.
** 사행 (tortuosity) 및 확장 (dilation)
** 사행 (tortuosity) 및 확장 (dilation)
** 모세혈관 확장 (telangiectasis)
** 모세혈관 확장 (telangiectasis)
48번째 줄: 50번째 줄:
** 동맥류
** 동맥류
** 종양 내 혈관
** 종양 내 혈관
* 누출 : 혈액-망막 장벽 이 손상되어 형광이 혈관 밖으로 빠져나와 생긴 경우이다. 보통 주사 40~60초 후부터 형광이 소실되기 시작하여 10~15분 후에는 대부분의 형광이 소실되므로, 이후에도 형광이 남아있다면 이는 누출에 의한 것이다. 또한 후기에 정상적으로 보이는 염색에 의한 시신경유두 가장자리, 사상판, 유두 옆 공막, 탈색소 부위 공막 등의 과형광을 제외한 후교 I 과형광도 누출에 의한 것이다. 그리고 누출은 유리체, 시신경유두, 망막 그리고 맥락막에서 각각 나타날 수 있다. 유리체의 누출은 망막 또는 시신경에서 유리체강 내로 발생한 신생혈관, 안구내 염증, 또는 안구 내 종양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시신경은 정상에서도 후기 형광 누출이 발생하므로 비정상 소견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 누출 (leakage) ====
혈액-망막 장벽 이 손상되어 형광이 혈관 밖으로 빠져나와 생긴 경우이다. 보통 주사 40~60초 후부터 형광이 소실되기 시작하여 10~15분 후에는 대부분의 형광이 소실되므로, 이후에도 형광이 남아있다면 이는 누출에 의한 것이다. 또한 후기에 정상적으로 보이는 염색에 의한 시신경유두 가장자리, 사상판, 유두 옆 공막, 탈색소 부위 공막 등의 과형광을 제외한 후교 I 과형광도 누출에 의한 것이다. 그리고 누출은 유리체, 시신경유두, 망막 그리고 맥락막에서 각각 나타날 수 있다. 유리체의 누출은 망막 또는 시신경에서 유리체강 내로 발생한 신생혈관, 안구내 염증, 또는 안구 내 종양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시신경은 정상에서도 후기 형광 누출이 발생하므로 비정상 소견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 낭포 (cystoid) : 황반부의 낭포 부종은 외망상층이나 내과립층의 작은 낭포들에 의해 생긴 해부학적 공간에 꽃잎 모양으로 형광이 고인 (pooling) 것이다.
* 비낭포 : 해부학적 공간보다는 단단한 조직 자체가 미만성으로 뚜렷한 경계 없이 불규칙하게 염색(stain)된 것이다.
형광 누출의 양은 망막혈관 내피세포의 기능 장애 정도에 비례하여 증가하며 누출01 심할 경우 낭포에 형광이 고이는 속도 또한 빨라진다. 맥락막에서의 누출 또한 형광 고임 (pooling) 과 염색 (staining) 으로 분류된다.
* 형광 고임 : 해부학적으로 뚜렷이 구분된 공간 안에 형광 물질이 고이는 것이다. 색소상피 박리 (RPED) 에서의 형광 고임은 경계 부분의 형광이 짙어 경계가 뚜렷하며 신경망막박리에서의 형광고임은 경계 부분의 형광이 엷고 경계가 흐리다. 또한 신경망막박리는 형광이 천천히 고이며, RPED는 비교적 초기부터 형광이 고여 뚜렷한 과형광이 후기까지 지속된다.
* 염색 : 조직 전반적으로 형광 물질이 퍼진 것이다. 염색은 색소가 조직에 침착되는 것이므로 형광이 고르게 퍼지지 않아 과형광의 정도와 모양이 일정하지 않다.
형광 고임과 염색은 형광이 혈관에서 누출되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초기에는 잘 나타나지 않는다.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크기와 모양 및 강도가 증가하고 오래 지속되는 특징이 있다. 
{{참고}}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