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러: 두 판 사이의 차이

3 바이트 추가됨 ,  2020년 3월 19일 (목)
잔글
(새 문서: 필러 (filler) 는 피부나 피하 지방층에 부피가 감소되었거나 부피를 증가할 필요가 있는 부위에 주입하여 채우는 물질로서, 얼굴주변의 부...)
 
23번째 줄: 23번째 줄:
* 세균 감염 : 예방하기 위해 시술자와 간호사가 모두 장갑을 착용하고, 시술 부위의 철저한 소독, 환자 얼굴에서 화장을 완전히 제거, 필러 주사기가 오염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 등이 중요하다.
* 세균 감염 : 예방하기 위해 시술자와 간호사가 모두 장갑을 착용하고, 시술 부위의 철저한 소독, 환자 얼굴에서 화장을 완전히 제거, 필러 주사기가 오염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 등이 중요하다.
* 주사 괴사
* 주사 괴사
* 색전증과 망막 동맥 폐쇄 : 색전증은 혈관 내로 들어간 필러 물질이 혈관을 타고 다른 곳으로 이동하다가 혈관을 막는 것으로 그 근위부가 울혈되면서 그물 모양의 홍반들이 나타나기도 하고 원위부는 심할 경우 허혈되면서 괴사가 진행될 수 있다. 이마나 코에서 주입된 필러가 눈꺼풀에 병변을 일으키는 경우도 드물지 않게 볼 수 있는데, 이는 혈관으로 들어온 필러가 가까운 분지인 안쪽 눈꺼풀 동맥(medial palpebral artery)을 타고 눈꺼풀에 영향을 준 것으로 생각된다. 안쪽 눈꺼풀 동맥은 윗눈꺼풀 동맥과 아랫눈꺼풀 동맥으로 나뉘어서 각각 주행한다. 그리고 만약 좀 더 강한 힘으로 필러가 밀려 내려간다면 앞벌집 동맥이나 뒤벌집 동맥으로 들어가고, 안와위 동맥까지 침범될 수도 있고 최종적으로는 중심 망막 동맥에 이르러 실명에 이를 수 있다. 따라서 미간 쪽에서는 필러의 혈관 내 주입은 주사 괴사 뿐만 아니라 심각한 문제들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따라서 혈관 내 주입을 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위험 부위에서는 가급적 음압 검사 후에 주입하는 것이 안전하다. 그리고 혈관에 평행한 방향으로 주입하는 것보다는 혈관에 어느 정도 각도로, 예를 들어 수직 방향으로 주입하는 것이 주사 바늘이 혈관 내부로 진입하는 것을 막는 좋은 요령이다. 강한 힘으로 한번에 푹 밀어 넣는 형태의 주사 방법은 위험하고 천천히 주입하는 것이 요령이다. 아울러 주사 바늘보다 캐뉼라가 혈관 손상이나 혈관내 주입의 가능성을 확실히 줄이는 좋은 방법이다.
 
== 색전증과 망막 동맥 폐쇄 ==
색전증은 혈관 내로 들어간 필러 물질이 혈관을 타고 다른 곳으로 이동하다가 혈관을 막는 것으로 그 근위부가 울혈되면서 그물 모양의 홍반들이 나타나기도 하고 원위부는 심할 경우 허혈되면서 괴사가 진행될 수 있다. 이마나 코에서 주입된 필러가 눈꺼풀에 병변을 일으키는 경우도 드물지 않게 볼 수 있는데, 이는 혈관으로 들어온 필러가 가까운 분지인 안쪽 눈꺼풀 동맥(medial palpebral artery)을 타고 눈꺼풀에 영향을 준 것으로 생각된다. 안쪽 눈꺼풀 동맥은 윗눈꺼풀 동맥과 아랫눈꺼풀 동맥으로 나뉘어서 각각 주행한다. 그리고 만약 좀 더 강한 힘으로 필러가 밀려 내려간다면 앞벌집 동맥이나 뒤벌집 동맥으로 들어가고, 안와위 동맥까지 침범될 수도 있고 최종적으로는 중심 망막 동맥에 이르러 실명에 이를 수 있다. 따라서 미간 쪽에서는 필러의 혈관 내 주입은 주사 괴사 뿐만 아니라 심각한 문제들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따라서 혈관 내 주입을 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위험 부위에서는 가급적 음압 검사 후에 주입하는 것이 안전하다. 그리고 혈관에 평행한 방향으로 주입하는 것보다는 혈관에 어느 정도 각도로, 예를 들어 수직 방향으로 주입하는 것이 주사 바늘이 혈관 내부로 진입하는 것을 막는 좋은 요령이다. 강한 힘으로 한번에 푹 밀어 넣는 형태의 주사 방법은 위험하고 천천히 주입하는 것이 요령이다. 아울러 주사 바늘보다 캐뉼라가 혈관 손상이나 혈관내 주입의 가능성을 확실히 줄이는 좋은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