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관련 황반변성/습성: 두 판 사이의 차이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2,185 바이트 추가됨 ,  2021년 10월 10일 (일)
잔글
잔글편집 요약 없음
1번째 줄: 1번째 줄:
'''습성 나이관련 황반변성 (wAMD)'''{{망막}}
'''습성 나이관련 황반변성 (wAMD)'''{{망막}}
== 병태생리==
== 병태생리==
=== 혈관신생 ===
=== 혈관 신생 ===
기존 혈관으로부터 새로운 혈관을 만들어 내는 것을 말하며, 혈관이 자궁 내에서 처음으로 생성되는 혈관 형성 (vasculogenesis) 과정과는 차이점이 있다. 혈관 신생은 다음의 순서에 따라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주변 조직에 충분한 양와 산소를 공급하기 위해 혈관에는 산소와 저산소 유도 센서 (oxygen, hypoxia-induced sensor), 즉 수용체가 있어 혈류를 조절하기 위한 혈관의 리모델링이 가능하다.
# 저산소증을 포함한 다양한 신호들이 세포를 활성화시키고 기존 혈관으로부터 새로운 모세혈관의 성장을 촉진하는 인자들의 분비를 유도한다.
# 혈관주위세포 (pericyte) 가 혈관으로부터 분리되고 내피세포 (endothelial cell) 는 혈관이 팽창함에 따라 활성화되고 간격이 벌어진다.
# 혈관신생 발아 (sprout) 과정에서 정단세포 (tip cell) 에서 [[MMP]]가 분비되어 기저막을 분해하고 세포외 기질을 리모델링한다.
# 이런 정단세포들은 극성을 가지고 사상위족 (filopodia) 을 만들어 혈관신생 자극으로 발아를 유도한다.
# 연이어 자루세포 (stalk cell) 들이 정단세포를 따르며 증식하여 혈관신생 발아를 확장시킨다. 증식하는 자루세포들은 이웃하는 내피세포들과 결합하며 세포외막 성분들과 결합 하고 혈관 내강을 조절하는 신호를 분비한다.
# 두 개의 정단세포가 서로 만나 연속적인 혈관 내강을 형성할 때 이웃하는 가지들의 융합이 일어난다. 세포외 기질은 새로운 기저막을 형성하기 위해 축적되고, 내피세포 증식이 중단되며, 혈관주위세포들이 집중되어 새로운 혈관을 안정화시킨다.
# 이후 혈류량이 확보되면 산소와 영양소의 관류가 혈관신생 자극을 감소시키고 내피세포의 산소 감지 능력을 비활성화하여 혈관을 안정화시킨다.
현재 임상적으로 사용되거나 연구 중인 항혈관신생 치료법들은 이런 다양한 단계에서 혈관 신생을 억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혈관내피 성장인자|VEGF]] ===
=== [[혈관내피 성장인자|VEGF]] ===
=== [[혈소판 유래 성장인자|PDGF]] ===
=== [[혈소판 유래 성장인자|PDGF]] ===

둘러보기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