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 마비: 두 판 사이의 차이

여러분의 안과학 사전, 아이누리!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새 문서: 안면 마비 (facial palsy) == 원인 == * 특발성 안면 마비 (Bell's palsy) * 종양 : 얼굴 마비가 서서히 진행하거나, 변동이 있거나, 얼굴의 운동 과...)
(차이 없음)

2020년 3월 19일 (목) 06:45 판

안면 마비 (facial palsy)

원인

  • 특발성 안면 마비 (Bell's palsy)
  • 종양 : 얼굴 마비가 서서히 진행하거나, 변동이 있거나, 얼굴의 운동 과다증과 동반될 경우는 그 원인이 종양일 가능성이 높다. 가장 흔한 종양은 8번 뇌신경에 발생하여 서서히 진행하는 청신경종이다. 청신경종은 주변 조직에 대한 압박으로 얼굴 신경에 영향을 주게 되는데, 종양의 크기가 작을수록 종양 절제 후 얼굴 신경 기능 회복의 예후가 더 좋다.
  • 기타 : Ramsey-Hunt 증후군, 라임병, 면역 기능 저하 환자, 나병, 사르코이드증, 세균 감염, 외상, 뇌혈관 질환 등

비수술적 치료

각막 노출이 발생하면 인공 눈물 성분의 안약이나 안연고를 자주 투여하여야 한다. 밤에 잠자기 직전 안연고를 눈에 넣은 후 주방용 랩 같은 얇은 비밀로 덮어주면 잠자는 동안 각막 노출을 예방할 수 있다. 밤에 접착 테이프로 눈꺼풀을 붙이는 것은 잠자는 동안 눈꺼풀이 열리게 되면 접착 테이프라 각막을 문지를 수 있기 때문에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물안경이나 moist chamber도 도움이 된다. 내과적 치료 방법으로 치료할 수 없거나, 오래 지속될 것 같으면 수술적 처치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