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기계적 망막 손상
급성 광기계적 망막 손상 (photomechanical retinal damage) 의 가장 흔한 소견은 망막 출혈 또는 열공 발생이다.
기전
광파괴 (photodisruption)
Nd:YAG 레이저 후낭 절개술과 층판 각막 절제술에 사용되며,근적외 레이저 에너지가 타겟이 되는 분자를 이온화하여 플라즈마를 형성하고,급속히 팽 창된 충격파가 조직을 절개하는 것이다.
광조각화 (photofragmentation)
엑시머 레이저 광굴절 각막 절개 시 사용되며, 자외선 레이저 에너지가 각막표면 분자의 결합을 파괴하고, 잔여 에너지는 분자 조각들을 휘발시키는 것이다.
광기화 (photovaporization)
홀뮴 (holmium) 레이저 공막 절개와 에르븀(erbium) 레이저 수정 체융해시 사용되는 기전으로 빠른 물의 기화로 인한 팽창 이 조직을 파내는 작용을 말한다.
사례
세계적으로 매년 여러 차례 보고되고 있다. 2-5 군사 연구소 및 실험실 등에서 발생하는 사고가 대부분을 차지하나, Nd:YAG 레이저낭절개술에서 잘못된 레이저 세팅을 한 경우, 미용 레이저시술 및 레이 저 제모 시술 과정에서 보호 장비 미착용으로 인한 사고 로 망막 또는 황반부의 손상을 받은 경우도 보고된 바 있다6-8.
예방
눈 보호구를 반드 시 착용하고, 철저한 안전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수술용 Q- switched 레이저 시스템과 펨토초 레이저 시스템 중에는 이런 사고를 최소화하기 위한 자체적인 안전 장치가 내장 돼 있는 경우도 있다.
경과
망막손상 위치와 맥락망막파괴 정도, 출혈에 따라 초기 시각 상실 정도가 달라진다. 출혈은 유리체막하, 망막하, 망막색소상피하 공간으로 퍼질 수 있다. 맥락망막에 흉터 가 생기고 변형되기도 한다. 시력은 시간이 감에 따라 호 전될 수 있으며, 손상이 중심오목을 침범하지 않고 심각하 지 않으면 예후는 좋다. 손상 후 황반구멍이나 이차적인 맥락막신생혈관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추적 관찰이 필요하다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