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 마비

안면 마비 (facial palsy)[1]

원인

  • 특발성 안면 마비 (Bell's palsy)
  • 종양 : 얼굴 마비가 서서히 진행하거나, 변동이 있거나, 얼굴의 운동 과다증과 동반될 경우는 그 원인이 종양일 가능성이 높다. 가장 흔한 종양은 8번 뇌신경에 발생하여 서서히 진행하는 청신경종이다. 청신경종은 주변 조직에 대한 압박으로 얼굴 신경에 영향을 주게 되는데, 종양의 크기가 작을수록 종양 절제 후 얼굴 신경 기능 회복의 예후가 더 좋다.
  • 기타 : Ramsey-Hunt 증후군, 라임병, 면역 기능 저하 환자, 나병, 사르코이드증, 세균 감염, 외상, 뇌혈관 질환 등

증상

운동신경섬유의 차단은 눈둘레근의 약화를 유발하여 눈을 감을 수 없게 되고, 눈꺼풀겉말림, 눈꺼풀후퇴, 눈물배출펌프기능의 약화 등을 초래한다. 얼굴 신경 마비 후 건성안이나 각막염, 반사성 눈물흘림, 눈꺼풀 위치 이상 등의 안과적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증상의 심한 정도는 마비 정도와 환자의 연령에 좌우된다.

치료

각막 노출이 발생하면 인공 눈물 성분의 안약이나 안연고를 자주 투여하여야 한다. 밤에 잠자기 직전 안연고를 눈에 넣은 후 주방용 랩 같은 얇은 비밀로 덮어주면 잠자는 동안 각막 노출을 예방할 수 있다. 밤에 접착 테이프로 눈꺼풀을 붙이는 것은 잠자는 동안 눈꺼풀이 열리게 되면 접착 테이프라 각막을 문지를 수 있기 때문에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물안경이나 moist chamber도 도움이 된다. 내과적 치료 방법으로 치료할 수 없거나, 오래 지속될 것 같으면 수술적 처치가 필요하다.

회복

손상 후 정상적인 얼굴 신경 재생의 기전은 신경 축삭의 근위 말단부 종창이 발생하고 신경집 세포가 길게 증식한 후에 축삭 재생이 랑비에 결절로부터 손상부의 원위쪽으로 일어나면서 신경 재생이 발생하는 것이다[2].

참고

  1. 신경안과학 제 4판, 2022 (장봉린 외, 한국 신경안과 학회, 도서출판 내외학술)
  2. Choi D et al. Facial nerve repair and regeneration : an overview of basic principles for neurosurgeons. Acta Neurochir (Wien). 2001;143(2):107-14. 연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