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락막

여러분의 안과학 사전, 아이누리!
Smile (토론 | 기여)님의 2023년 2월 13일 (월) 00:50 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맥락막 (choroid)[1] 은 우리 몸에서 단위 무게,단위 시간 당 혈류량이 가장 많은 곳 중의 하나로,단위 무게 당 맥락막 혈류량 은 콩팥 혈류량의 4배 이상이며,눈 순환에 관여하는 총 혈액양의 70% 이상이 맥락막 혈관으로부터 공급된다. 맥락막의 독특한 구조는 여러 기지 기능을 갖고 있는데,열을 분산시키고 망막 색소 상피층 및 밍막 바깥층의 혈액 공급을 담당하여 안저의 색소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한다. 맥락막은 포도막의 후반부를 형성하고 있는 혈관이 풍부하고 색소가 많은 조직으로 갈색을 띠며 해면 모양 을 하고 있다. 앞쪽의 거상연에서 뒤쪽의 시신경 유두까지 뻗어 있으며,두께는 뒤쪽이 0.22 mm, 앞쪽은 0.10~0.15 mm이다. 거상연에서는 섬모체로 서서히 바뀌며 맥락막의 외층이 내층보다 먼저 끝난다. 맥락막은 공막과는 결합 조직으로 연결되어 있는데 앞쪽은 수평 방향으로 뒤쪽은 수직 방향으로 되어 있다. 그러므로 맥락막과 공막은 앞쪽에서 쉽게 박피될 수 있고 그 사이에 잠재적인 공간이 존재하게 되며 이 곳을 맥락막상강 (suprachoroidal space) 이라고 한다. 시신경 유두와는 단단하게 붙어 있으며, 망막 상피 세포는 시세포보다는 맥력막에 더 단단히 붙어 있다.

발생

중배엽과 신경 외배엽에서 분화되어 망막 색소상피층과 함께 바깥쪽의 신경 외배엽층으로 분화된 것으로 태생 5~7개월 사이에 멜라닌세포가 이동하면서 색소가 침착되기 시작하여 태생 9개월에 완전한 색소 형성이 이루어지며 출생 때 맥락막 모세혈관이 완성된다.

구성

맥락막의 신경계

맥락막은 광범위한 신경계를 갖고 있으며,교감 및 부교감 신경이 모두 존재한다. 교감 신경은 지동조절기능을 갖고 있어서 혈류량을 항상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하지만,부교감신경은 맥락막 혈류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대 부분의 맥락막은 20개의 짧은 뒤섬모체 신경 (short posterior ciliary nerve) 에 의해 지배를 받는디. 짧은 뒤섬모체 신경은 시신경에서 약 3~4 mm 떨어진 곳에서 맥락막 상강을 통해 맥락막으로 들어가 분포하며 맥락막에 들어가서 즉시 많은 분지를 낸다. 일단 짧은 뒤섬모체 신경이 맥락막에 들어가 면 수초화 (myelination) 가 소실되며 각 신경 다발 (bundle) 은 50~100개의 축삭 (axon) 을 포함하고 있다. 두 개의 긴 뒤섬모체 신경(long posterior ciliary nerve) 은 맥락막 상강에서 수평 경선을 따라 앞쪽으로 가서 분지를 내는데,이러한 분지는 맥락막 앞부분의 일부를 지배한다. 긴 뒤섬모체 신경은 심차신경(trigeminal nerve)의 첫 번째 분지인 안신경 (ophthalmic nerve) 의 분지인 비섬모체 신경 (nasociliary nerve) 과 직접 합쳐지며,짧은 뒤섬모체 신경은 섬모체 신경절 (ciliary ganglion) 을 통과한다.

참고

  1. 망막 5판, 2021 (한국 망막 학회, 진기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