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시신경 유두병증

Smile (토론 | 기여)님의 2020년 7월 10일 (금) 01:06 판 (→‎감별 진단)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당뇨 시신경 유두병증 (diabetic papillopathy)

역학

젊은 1형 당뇨 환자에서 갑작스럽게 한 눈 또는 두 눈의 시신경 유두 부종이 생기는데, 시신경병증에서 보이는 시야 이상이나 동공 이상이 보이지 않는 경우가 전형적이다. 나이 든 2형 당뇨 환자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 대부분 50세 이하에 발생하나 어느 연령대에서도 생길 수 있다.

병인

아직 확실하지 않다. 포도당 대사 이상으로 시신경에 독성 손상이 일어난 것이거나 시신경 유두 내부 혈관의 손상으로 미세혈관 누출이 일어난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많은 연구자들은 이것이 NAION의 경미한 형태일 것이라고 주장한다. 허혈에 의한 시신경 유두 부종이 기능 손상을 야기하지 않으면 당뇨 시신경 유두 병증, 비가역적 손상을 초래하면 NAION 으로 발현하게 된다는 것이다.

진단 기준

  1. 당뇨병 (1형 70%, 2형 30%)
  2. 시신경 유두 부종 (한 눈 60%, 두 눈 40%)
  3. 정상 기능 (경미한 RAPD, 경미한 전반적 감도 저하나 생리적 암점 확대는 가능하나 중심 암점이나 수평 시야 결손은 없어야 함)
  4. 안염증, 뇌압 상승의 증거는 없음

임상 양상

증상이 없거나 약간 흐려 보이는 등 비특이적일 수 있다. 통증이나 다른 신경학적 이상은 없다. 시신경 유두는 충혈이 있거나 주변 혈관의 확장이 관찰된다. 창백한 부종은 AAION의 증거로 당뇨 시신경 유두병증을 배제할 수 있는 소견이다. 80%에서 당뇨 망막병증이 함께 있으며 25% 에서는 다양한 정도의 황반 부종이 동반된다. 반대 눈에 밀집 유두가 보이기도 한다.

감별 진단

유두 부종, 시신경 유두 신생혈관, 악성 고혈압, 유두염, NAION 등을 감별해야 한다.

시신경 주위 혈관 확장을 당뇨 망막병증의 신생혈관과 감별하기 위해서는 다음 사항을 참고한다.

  1. 혈관의 주행이 대개 방사상이다. (신생혈관은 무작위 방향)
  2. 확장된 혈관이 시신경 유두 표면에 국한되어 존재한다. (신생혈관은 유리체 쪽으로 자라나기도 한다.)
  3. 형광 안저 혈관 조영술에서 조영제 누출이 시신경 유두 자체 또는 유두 주위 망막에 국한되며 후기에 누출 부위 과형광 사이로 혈관에 가려진 부분이 저형광으로 나타나는 형광 차단 (shadowing) 을 보인다. (신생혈관은 혈관 자체에서 누출되므로 혈관을 포함한 과형광이 나타난다.)

경과

치료하지 않아도 2~10개월이 지나면서 사라진다. 경미한 시신경 위축은 20% 정도에서 남는다. 질환 자체는 예후가 양호하지만, 이후에 망막병증이 악화되거나 신생 혈관이 발생하여 문제가 될 수 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