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막 편평 세포 유두종
결막 편평세포 유두종 (conjunctival squamous papilloma) 은 단안 혹은 양안성의 양성 종양으로, 결막의 모든 부위에 생길 수 있다. 중심부에 혈관이 있고 이를 편평상피세포가 둘러싸거나 덮는 형태를 나타내므로 유두종이라고 불린다. 병변은 외성장(exophytic)하거나 일부는 뒤집힌(inverted) 모습을 보인다. 외성장 병변은 목이 있지만, 편평하거나 목이 없는 형태를 나타내기도 한다.
역학
병변은 단독으로 생기지만 증식해서 여러 개가 되기도 한다.
원인
다발성으로 존재하는 것은 사람 유두종 바이러스(HPV)에 의한 감염을 의심해야 한다. HPV 6, 11, 16, 18, 33, 45 형이 결막 병변과 관련 있다고 알려져 있다.
임상 소견
표면이 반짝이고 투명해서 그 밑의 모세혈관이 보이는데, 이 모세혈관은 빨간 점들이 모여 있는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계속 자극을 받으면 국소적으로 각화되어 모세혈관이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으며, 색소 침착이 많은 환자는 유두종에 색소 침착이 될 수도 있다. 각막 주위에서 발생하면 혈관 판누스로 나타나며, 각막을 침범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유두종은 양성이며, 드물게 악성으로 변화하는 경우도 있다. 각화, 결막붙음증, 염증이 보이거나 눈꺼풀 결막에 나타나는 경우는 이형성의 징후로 생각해야 한다.
조직병리
가시세포증이 보이며 비각화성 편평 상피세포로 되어 있다. 멜라닌 세포와 술잔 세포도 볼 수 있다. 투명한 세포질에 둘러싸인 과다 염색된 핵을 가진 원반 세포(koilocyte)가 보일 수 있기 때문에 바이러스가 원인으로 의심된다.
비수술적 치료
특히 어린 아이들에서 재발이 잦기 때문에 치료가 어렵다. interferon-α, mitomycin C 등을 이용한 여러 치료가 시도되고 있으나 결과가 다양한다. 면역 조절 작용을 하는 경구 cimetidine을 전신 치료제로 사용할 수 있다.
수술적 치료
- 단순 절제 후 병변과 주변부를 냉동 치료 : 가장 효과적이다.
- 양막 이식술 : 큰 병변을 절제하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