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적 각막 윤곽 안압계
동적 각막 윤곽 안압계 (Dynamic Contour Tonometry; DCT) 는 골드만 압평 안압계와 유사한 방식으로 세극등 현미경에 고정하여 측정하도록 고안 되었다.
검사 방법
접촉면의 끝에는 지름 10.5mm의 각막 경계에 맞는 오목한 모양의 감지부가 있고 그 가운데에 있는 1.2mm 크기의 압전압력소자 (piezo-electric pressure sensor) 를 통해 전기적인 신호를 안압으로 변환시켜 측정하는 방식의 안압계이다. 측정된 압력 신호는 약 5초(5~10 회의 심박동에 해당)간 측정되는 박동성 안혈류(pulsatile ocular blood flow)에 보정되어 이완기 안압으로 안압계의 LCD창에 표시된다. 심박동 수축기와 이완기 안압의 차이는 OPA (ocular pulse amplitude) 값으로 표시되는데 정상인 에서는 1.5~3 mmHg 정도의 값이 나타난다. 또한 안압계의 LCD 창에는 각각의 측정 시마다 측정치의 신뢰 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 Q값(quality score) 이 표시된다.
장점
중심 각막두께가 앓은 경우 각막 두께에 따른 영향이 골드만 압평 안압계보다 적기 때문에 굴절 수술 후 안압 측정에 유용할 것으로 생각된다.
단점
최소 4-5초 정도 각막 표면과 접촉할 시간이 필요하므로 안구진탕 등으로 안구를 고정하지 못하거나 협조가 되지 않는 환자에서는 측정이 정확히 되지 않는 단점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