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 굴절 검사

자동 굴절 검사 (autorefractometry; AR) 는 안저에 일정한 시표를 투사하여 망막에 맺힌 시표를 선명하게 보이도록 거리를 조절하여 눈의 굴절력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도상 검안경 검사의 원리와 비슷하다.

장점

휴대용 검사기도 개발되어 장소나 환자의 체위에 관계 없이 측정이 가능하다.

단점

환자가 기계 안을 들여다 볼 때 유발되는 조절로 오차가 생길 수 있으나 현재 이용되고 있는 대다수의 기계들은 다양한 안개법과 자동 추적 장치 등을 이용하여 이러한 오차는 어느 정도 줄일 수 있게 되었다.

검사 방법

  1. 환자를 자동 굴절검사기 앞에 앉히고 안락한 자세가 되도록 전동대를 상하로 움직여 맞추고, 턱받침대에 턱을 올리게 한다.
  2. 이마를 고정시켜 검사하는 동안 머리가 움직이지 않도록 주의시키고 긴장을 풀고 시표를 보게 한다.
  3. 검사자는 자동 굴절검사기의 조절 손잡이를 전후좌우로 움직여 모니터 상에서 초점이 환자의 동공 가운데에 맺히도록 맞춘다.
  4. 눈을 깜빡이지 않도록 주의시키고, 눈꺼풀이나 첩모가 가리면 눈을 압박하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눈꺼풀을 당겨 올린다. 측정 스위치를 눌러 측정한다. 동공이 작으면 검사실을 반 암실이 되도록 하면 측정 가능할 수도 있다. 여러 번 측정하여 대표 측정치를 얻는다.
  5. 조절력이 큰 젊은 사람, 눈위치 이상 (특히 내사시), 모니터 작업자 등 조절 긴장이 의심되면 조절마비 하에서 검사가 필요하다.
  6. 여러 번의 측정치와 대표 측정치가 출력된다.

검사 장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