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파각
대부분 사람에서 주시점과 망막 중심오목을 연결한 시축과 각막에서 동공 중심을 연결하는 동공축이 일치하지 않는데 이 두 축 사이각을 카파각 (kappa angle)[1] 이라고 한다[2].
분류
대개 5˚ 이내의 카파각은 정상으로 간주한다.
- 양성 카파각 : 각막 반사점이 동공 중심 코쪽에 있는 것으로, 외사시처럼 보인다. 양성 카파각이 큰 내사시는 육안으로 사시가 심하지 않게 보인다. 양성 카파각이 큰 경우에는 반드시 안저 검사를 하여 망막 끌림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 음성 카파각 : 각막 반사점이 동공 중심 귀쪽에 있는 것으로, 내사시처럼 보인다. 큰 음성 카파각과 외사시가 동반될 경우에 사시가 심하지 않게 보인다.
검사 및 진단
- 객관적인 방법 : 환자에게 검사자 눈을 보게 한 후 검사자 눈 위치에서 광원을 비추어 각막 반사점이 양성인지 음성인지 확인한다. 그 다음 환자에게 계속 검사자 눈을 주시하게 하고 광원을 움직여 환자 동공 중심에 각막 반사가 맺히게 한다. 이 때 검사자 눈과 광원이 이루는 각도가 카파각이다.
- 주관적인 방법 : 대약시경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카파각을 측정하는 슬라이드를 넣고 '0'이나 '강아지'를 주시하게 한 후 각막 반사점이 각막 중심에 있지 않으면 손잡이를 움직여 각막 중심에 반사가 오도록 한 후 환자에게 지금 무슨 그림이나 숫자가 보이는지 물어보면 그 때 위치가 카파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