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면 정맥굴 혈전증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해면 정맥굴 혈전증 (cavernous sinus thrombosis)[1]
증상
대부분의 환자는 급성 증상을 보이며 눈 주위 통증, 안구 돌출, 결막 부종, 눈꺼풀 처짐, 눈운동 마비를 보인다. 감각 저하, 두통, 구역, 구토가 흔하며, 이 증상들은 안와 연조직염과 감별하는 데 도움이 된다. 발열과 백혈구 증다증은 감염성 원인을 시사하므로 응급으로 검사를 시행하고 치료하여야 한다. 눈꺼풀 부종은 안면부 감염, 치과 감염, 사골동 감염에 의한 혈전일 경우 특히 두드러진다.
안와내 정맥혈의 정체가 일어나면서 안저 검사 상 망막 정맥의 확장 및 경도의 시신경 유두 부종이 관찰될 수 있다. 시력 저하는 각막의 감각 저하로 인한 신경 영양 각막염, 시신경병증 또는 망막 허혈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질병이 악화되면 뇌수막염이나 뇌농양, 경련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치료 및 예후
치료는 적절한 항균제와 적응증에 해당하는 경우 괴사 및 감염 조직의 제거이다. 종양이나 결체 조직 질환 등 기저 선행 질환도 치료해야 한다. 생존자들 중 완전히 호전되는 경우는 40% 미만이며, 많은 수에서 해면 정맥굴 구조의 손상으로 인하여 신경학적 증상이 남게 된다.
참고
- ↑ 신경안과학 제 4판, 2022 (장봉린 외, 한국 신경안과 학회, 도서출판 내외학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