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NDE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SANDE (Symptom Assessment iN Dry Eye questionnaire)[1] 설문은 환자가 느끼는 안구건조증 증상의 강도와 빈도에 대해 묻는 단 2개의 질문 구성으로 다른 설문들보다 직관적이고 간결해 환자들이 쉽고 빠르게 답할 수 있어, 최근 미국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내용
환자가 느끼는 안구건조증 증상의 빈도와 강도에 대해 각각 0점부터 100점까지 각각 조사하고, 종합 점수는 빈도와 강도 점수를 곱한 값에 제곱근을 적용하여 산출한다.
1. 증상의 빈도
당신의 눈이, 평균적으로, '얼마나 자주' 건조 또는 자극감을 느끼는지 아래의 선에 '×'로 표시해 주세요.
거의 없음 ─────── 항상
2. 증상의 정도
당신의 눈이, 평균적으로, '얼마나 심하게' 건조 또는 자극감을 느끼는지 아래의 선에 '×'로 표시해 주세요.
매우 경미함 ─────── 매우 심함
결과[2]
- 0~20점 : 무증상
- 20~40점 : 경증
- 40~60점 : 중등도
- 60점 이상 : 중증
장점
재현성과 유효성, 민감도, 특이도가 뛰어난 검사로 기존 표준 설문인 OSDI와 상관성이 높으며 OSDI 점수에 비해 평균 14점 높게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다[3]. 기존 설문들에 비해 질문이 간결하고 직관적이기 때문에 바쁜 우리나라 진료 현실에서 빠른 시간 안에 환자의 답변을 받을 수 있는 좋은 설문 도구이다.
단점
다른 안구건조증 설문과 마찬가지로 안구 건조증의 증상과 소견의 불일치를 보이는 제한점이 있고, 증상 평가가 타 설문에 비해 시각의 질 저하와 이물감, 시림 등의 불편감에 대한 구분을 세밀하게 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