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동
산동 (mydriasis)[1]
방법
0.5~1.0% tropicamide 또는 2.5~5.0% 페닐에프린 (phenylephrine) 을 산동 정도에 따라서 1~3회 점안한다. 산동제를 넣기 전에 점안 마취제를 먼저 점안하면 누액의 반사 분비가 줄어서 산동제가 희석되는 것을 어느 정도 막아줄 수 있다. 짙은 색상의 홍채를 가진 사람의 경우 산동제가 홍채의 멜라닌에 결합되어 서서히 분비되기 때문에 밝은 색상의 홍채를 가진 사람에 비해 산동이 늦다.
부작용
페닐에프린은 전신 흡수로 인해 고혈압 환자나 교감 신경 차단제를 사용하는 환자에서는 수축기 혈압이 급격히 상승하여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위험하다. 또한 10% 페닐에프린 한 방울에는 약 5mg의 약제가 함유되어 있어 미숙아에서는 심한 고혈압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사용을 피해야 한다. 또한 전방각이 좁은 사람에게는 동공의 산대 때문에 급성 전방각 폐쇄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산동 전에 안압 측정과 전방각의 상태를 검사하여야 한다.
유발 약제
기관지 확장을 위해 교감 신경 홍분제 혹은 부교감 신경 억제제를 분무할 경우 입자가 마스크 밖으로 퍼져 결막에 도달하여 한쪽 동공산대를 일으킬 수 있다.
부교감 신경 억제제
고정된 산동상태가 유발될 수 있다. 이들은 섬모체와 축동근의 아세틸콜린 작용을 억제하여 산동과 조절마비를 유발하며,대개 8mm 이상의 심한 산동이 발생한다.
확장되고 고정된 동공을 보일 경우 아트로핀과 같은 약물로 인한 경우와 신경마비로 인한 축동근마비를 감별해야 한다. 감별점으로는
- 부분적인 축동근의 수축 여부를 확인한다. 약물은 방수를 통해 축동근 전체에 전달되기 때문에 약물에 의한 산동인 경우에는 동공 전체가 수축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축동근의 부분적인 수축이 있다면 약물로 인한 경우보다는 신경마비를 고려할 수 있다.
- 0.5~1% 필로카르핀 용액을 두눈에 점안하면 신경마비로 인한 경우 정상적으로 축동이 되며 정상안과 비교하여 축동 효과가 떨어지지 않는다. 반면 부교감 신경 억제제를 점안한 경우에는 반응이 적거나 불완전한 축동을 보인다.
교감 신경 흥분제
비강으로 코카인을 점적하면 눈물관을 통해 결막낭에 약제가 도달하여 영향을 줄 수 있다. 또한 결막을 하얗게 만드는 목적의 안약에 포함된 교감신경홍분제 성분은 매우 약하여 일반적으로 산동을 유발하지 않지만 콘택트렌즈 사용 등으로 각막 상피가 벗겨졌을 경우 oxymetazoline 또는 페닐에프린 등이 전방으로 들어가 동공을 확장시킬 수 있다.
참고
- ↑ 망막 5판, 2021 (한국 망막 학회, 진기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