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체 전위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수정체 전위 (phacocele) 는 수정체의 결막하 공간으로의 이탈을 말한다.
원인
주로 외상에 의해서 발생하며, 특히 이전에 안구 내 수술을 받았거나, 공막염이 있었거나, 공막 결체 조직을 약화시키는 전신 질환이 있는 경우에 더 잘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섬유주 절제술을 받은 눈에서 외상 후 발생한 수정체 전위의 보고가 있다[1].
기전
외상 시에 발생한 충격으로 수정체낭을 지지하는 모양체 소대가 약해지는 현상과 공막 파열이 함께 작용하는 것으로 생각해볼 수 있다[2]. 13
임상 소견
수정체가 원래 위치에서 결막하 공간으로 전위되기 위해서는 공막 파열이 있어야 하는데 보고된 바에 의하면 공막 파열의 가장 흔한 부위는 상비측이었고, 상측이나 상이측에서도 발생하였다. 전위된 수정체는 파열된 공막 근처에 있거나 결막하 공간에서 이동하여 아래쪽에서 발견된 경우도 있었다. 상비측이 가장 흔한 이유는 외상 발생시 위쪽은 상측 안와뼈 가장자리, 비측은 코뼈에 의해서 튀어나온 부분이 물리적으로 외부 충격을 방어해주는 효과를 보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하이측이 충격을 받기 쉽고, 그 결과 힘이 상비측의 방향으로 전달되기 때문인 것으로 추측된다[2].
치료
시력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결막하 공간으로 탈출된 수정체를 제거하고, 필요에 따라서는 공막의 열상 부위를 봉합하거나, 인공수정체를 공막에 고정하는 수술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