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녹내장: 두 판 사이의 차이

 
(같은 사용자의 중간 판 2개는 보이지 않습니다)
42번째 줄: 42번째 줄:
== 생활 습관과의 연관성 ==
== 생활 습관과의 연관성 ==
[[녹내장/생활_습관]] 참고
[[녹내장/생활_습관]] 참고
== 치료 목적 ==
녹내장의 치료 목적은 환자의 시기능을 보존함으로써 삶의 질을 유지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초기 또는 중기의 손상을 가진 녹내장 환자들은 시기능과 삶의 질을 잘 유지할 수 있지만 진행된 경우에는 삶의 질이 저하되게 된다. 녹내장 치료는 각 개인에 맞추어 적절한 방법을 선택해야 하는데 고안압증이나 약간의 시야 손상이 있으면서 안압이 낮게 유지되는 고령의 환자들은 진행 위험이 적지만, 이미 기능 저하가 심하게 진행된 경우나 젊은 환자들은 좀 더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한다.
녹내장 진단 후에는 신뢰할 만한 역학조사의 결과들을 근거로 각 환자에 적합한 치료 방침을 세워야 하며 근거가 될 수 있는 주요한 임상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 [[OHTS]]
* [[CNTGS]]
* [[EMGT]]
* [[CIGTS]]
* [[AGIS]]
녹내장을 적절히 치료하는 데에 있어 고려할 점은 치료 시기와 치료 방법이다. PACG과 선천녹내장은 진단 즉시 치료를 시작한다. OAG의 경우에는 진행성이거나 병적인 유두함몰 및 특징적인 시야 결손으로 시신경 손상이 증명되면 치료를 고려해야 한다.
약물치료의 목표는 시신경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수준 이하로 안압을 하강시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이 목표를 달성시키면서 위험성이 가장 낮고, 부작용은 거의 없고, 환자의 일상생활에 지장을 가장 적게 주는 치료법이 시행되어야 한다. 부작용이 수반
되는 치료법은 심한 시기능상실의 위험성이 명백히 증명되는 환자에서만 시행되어야 한다.
동공 차단 [[폐쇄각 녹내장]]의 치료는 원칙적으로 레이저나 수술을 해야 하고, [[선천 녹내장]]은 수술을 해야 하며 약물요법은 부수적인 역할을 한다. POAG에서는 일차적인 치료는 대개 약물 요법이며 약물 요법이 실패하거나 잘 견디지 못할 때에는 수술이 필요하다. 이차 녹내장 치료도 원발 녹내장 치료에 준한다.
== 약물 치료 ==
== 약물 치료 ==
=== 기존의 약제 ===
=== 기존의 약제 ===